[디자인 이론 공부하기] Design, Culture : 브랜드와 스토리텔링

2021. 3. 22. 07:55디자인/디자인 이론

728x90
반응형

디자인 이론 공부하기

Design, Culture : 브랜드와 스토리텔링

 

브랜드 디자인

브랜드란 무엇인가?

브랜드 BRAND

 

미국마케팅협회는 브랜드에 대한 개념을 '판매자나 개인이 시장을 통해 제공하려고 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특징짓고 경쟁 상황에서 차별화하기위해 만든 네임, 로고, 상표, 패키지' 라고 정의하고 있음

- 브랜드는 소비자들에게 제품이나 서비스가 갖는 특징을 알려 주는 하나의 고유 명사라고 있음

- 말로써 표현할 있는 : 브랜드명

- 말로써 표현할 없는 기호, 디자인, 레터링 : 브랜드 마크 (로고)

- 브랜드명, 브랜드 마크 가운데에서 배타적 사용이 법적으로 보증되어 있는 : 상표 (트레이드 마크)

(보통 상품이나 단체의 이름을 쉽게 알아보고 널리 알리기 위해 나타낸 상징표로 글자, 숫자, 도안 등으로 표시)

브랜드는 시장에서 소비자의 구매 행동에 영향 - 마케팅 전략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 물건을 확인하는 요소 /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등록 상표 / 가치에 따라 물건 값이 달라짐

< 나가는 브랜드는 이유가 있다>

-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감성을 만족시킴

- 시장에 먼저 진출해서 브랜드 파워를 먼저 차치

- 철저한 관리와 투자로 브랜드를 키움

- 관련 있는 여러 브랜드들이 서로 상승효과를 있도록

애플

- 세계에서 가장 많은 마니아 계층을 확보하고 있으며, 낮은 시장 점유율로 시장을 리딩하면서 브랜드의 새로운 기준과 브랜딩의 수준을 보여주는 브랜드

- 훌륭한 제품력과 디자인, 최첨단의 기술, '마법', 히피나 사회주의처럼 정치적 혹은 문화적 운동 이상, 창의성이나 개인주의 그리고 자유와 같은 문화적 가치를 구현해 내는 브랜드

- 상상 이상의 것을 제공하는 브랜드

"어쩌다 이렇게 건지 모르지만 분명한 것은 그저 베어 먹었을 뿐인데, 자리에서 감염 혹은 중독되어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다는 것이다."

브랜드의 기능

브랜드란 소비자로 하여금 판매자 또는 판매자 집단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식별 / 구별, 차별 / 의도된 마케인 커뮤니케이션 활동 / 이름, 용어, 기호, 심볼 디자인 또는 이것의 조함

[브랜드와 디자인]

"디자인은 눈에 보이는 지성이다." - 꼬르뷔제

, 브랜드를 이해하려면 디자인을 느껴야 한다.

디자인을 느끼려면 브랜드를 이해해야 한다.

디자인을 통해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보여주고,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보여주기 위해서는 디자인이 필요하다.

 


StoryTelling

스토리텔링의 정의

스토리텔링이란? 스토리 + 텔링 = 이야기하다

상대방에게 알리고자하는 바를 재미있고 생동감 있는 이야기로 설득력 있게 전달하는 행위

Story (사건, 지식, 정보) Tepp (말하기, 문자, 소리, 그림, 영상 ) 통해 -ing (교감,상호작용) 하는

- 이야기성, 현장성, 상호작용성이 강화된 오늘날의 이야기

* 스토리텔링의 기능

"스토리텔링은 사회, 문화적 가치이다"

풍부한 정서발달 / 새로운 지식 제공 /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방법 증진

욕구 불만의 해소, 새로운 지식의 제공, 감정의 풍부함, 감동, 상상력 신장, 선악에 대한 판단력, 성격과 습관 형성에 도움을 주며 사고확정, 언어 기술 확정, 지식의 확대, 즐거움 제공

* 브랜드 스토리

"전설적인 브랜드는 스토리를 지속적으로 만들어 냄으로써, 오랫동안 소비자의 열정을 유지한다. 평범한 브랜드와 전설적인 브랜드의 차이는 브랜드 설화를 '활성화' 시키느냐 하는 것이다." - 로렌스 빈센트

[브랜드 이미지의 전달]

사랑 / 티파니 & / 진실한 사랑 = 판타지적 청혼 = 다이아몬드 = 티파니 = 판타지적 결혼

희망 / Adidas 아디다스 / 최고 스타들의 '불가능했던 도전'이라는 갈등을 이겨낸 스토리를 들려주면서 "불가능은 없다" 라는 환상을 상품과 함께 판매

성공 / Mont Blanc 몽블랑 / 몽블랑 = 성공한 남성

로망 / Chanel / 샤넬 = 여성의 로망

섹시함 / Guess / 섹시함, 신선함으로 데님에 대한 인식을 바꿈

* 브랜드 스토리의 구성 요소 : 브랜드 주제 / 브랜드 특성 / 브랜드 연상

1. 브랜드 주제

주제의 중심이 되는 언어는 간결해야함

브랜드 스토리의 주제는 브랜드 네임, , 브랜드 자체

어떤 이름이든 소비자의 두뇌 속에 자극적인 연상 작용을 불러일을켜야함

2. 브랜드 특성

소비자들이 특정 브랜드로부터 인지하는 인간적 특성들의 집합

제품의 특성을 전달하는 매개체 역할과 동시에 소비자가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는 수단

3. 브랜드 연상

'브랜드 - 소비자' 관계를 '상품 - 사람' 관계가 아니라 '사람 - 사람' 관계로서 구축하는 과정

그렇기 때문에 감정적, 자아표현적 혜택을 줌으로써 소비자에게 다가가야함

 

 

* 브랜드 스토리 유형

1. 미래를 생각해라

앞서 생각하고 이유를 결합하기

소비자는 새롭고 향상된 제품을 구입할 뿐만 아니라 걱정이 생겼을 경우에도 구입할

2. 진실을 말해라

브랜드가 의미하는 것을 전달하는 현실적인 이야기를 만드는

3. 감정에 초점을 맞춰라

소비자들은 그들이 원하는 것을 알고 있으며 그것을 찾고있음

당신의 의도에 대해 크고 분명하게 이야기하고 감정적인 차원에서 이야기를 통해 소비자와 소통하기

[브랜드 스토리텔링 Key = 일관성, 명료성]


 

브랜드 아이덴티티

정부 기관 브랜드

대한민국, 독일, 프랑스

* 브랜딩

- 브랜딩은 브랜드의 이미지와 느낌, 아이덴티티를 수용자의 마음속에 심어주는 과정

- 브랜딩은 소비자들의 머리에서 시작해서 감정적으로 느끼는

소비자들은 특정 브랜드에 신뢰감, 충성도, 편안함 등의 감정을 느끼며, 그런 감정들을 갖게하는 긍정적인 경험들을 통해 브랜드에 가치와 이미지를 부여

따라서 브랜딩이란 진정한 경험을 창조하고 소비자와 진실한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는 과정과 관계의 구축을 통해 형성

<브랜딩 법칙>

1. 브랜드 이미지 전략

브랜딩을 위한 관계 구축은 소비자와 브랜드의 만남부터 시작

기업은 새로 출시한 브랜드를 알리기 위해 광고나 홍보, 프로모션 다양한 마케팅 활동으로 소비자와 커뮤니케이션 하게

따라서 소비자들의 인식 속에 새로운 브랜드의 첫인상은 커뮤니케니션 전략과 맞도록 하는 것이 브랜드 이미지 전략 (brand inage)

이렇게 형성된 브랜드 이미지가 소비자들의 의식 속에 있어야 그들은 브랜드를 기억하며 비로소 브랜의 단계가 시작되는

2. 브랜드 경험을 통한 관계 형성

브랜드 이미지가 소비자들의 감성에서 비롯한 것이라면, 번째 단계는 브랜드의 경험을 통해 소비자와 관계를 형성하는

소비자가 경험한 브랜드를 보고 물리적 속성이나 디자인을 식별할 있다면 제품은 브랜드 정체성 (brand identity) 형성했다고 있음

3. 브랜딩 법칙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정체성을 통해 얻어진 소비자와의 관계를 형성함으로써 브랜딩 과정에서 중요한 브랜드 인지도 (brand awareness) 갖는 과정

브랜드 인지도를 얻지 못하면 다음 단계를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에 모든 마케팅 전략 입안 단계에서 가장 먼저 실시하는 소비자 조사, 시장 조사 등의 과정에 브랜드 인지도 조사가 선행 조건이

4. 브랜드 충성도 구축

브랜드 인지도와 소비자의 욕구가 하나가 되는 관계

소비자가 제품을 경험하고 제품의 성능과 품질, 서비스 등에 만족함으로써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정체성, 브랜드 인지도와 하나됨을 느꼈다면, 기업은 브랜드 충성도 (brand loyalty) 가졌다고 있음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