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개론] 경영조직, 경영통제, 인사관리, 기업복지제도, 재무관리, 주식시장, 연결재무제표, 마케팅

2021. 8. 30. 13:27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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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개론] 경영조직, 경영통제, 인사관리, 기업복지제도, 재무관리, 주식시장, 연결재무제표, 마케팅

1. 독일 경영학 : 이론적 지식체계에서 행동적 지식체계를 수용하여 발전하여 왔음

2. 미국 경영학 : 행동적 지식체계에서 이론적 지식체계를 수용하여 발전하여 왔음

3. 한국 경영학 : 독일 경영학을 도입한 일본 경영학의 영향을 받았으나 점차 선진국 경영학이 도입되었고, 지속적으로 학문적 독자성을 가지기 위한 노력을 전개하였음

4. 학문적 성격 : 이론적 특성, 실천적 특성, 과학적 특성, 기술적 특성

5. 연구대상의 원리 : 목표달성 정도인 효과성, 자원의 경제적 사용 정도인 효율성, 투입자본 대비 이익발생 정도인 수익성


1. 기업이란 경제행위 주체인 사업체로써 경제적 기능, 사회적 기능, 문화적 기능 등을 수행하는 경제단위이자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독립적인 경제단위

2. 기업의 형태
   - 경영자와 출자자가 동일인인 개인기업
   - 2인 이상이 조합계약을 체결하고 공동으로 출자하여 공동으로 사업을 경영하며, 이에 따른 손익을 분배하는 조직체인 조합기업
   - 연대책임을 지는 무한책임사원으로 구성된 회사인 합명회사
   - 무한책임사원과 유한책임사원으로 구성된 회사인 합자회사
   - 출자범위 내에서만 출자자(주주)가 책임을 지는 회사인 주식회사

3. 기업 생명주기 : 창업, 성장, 성숙, 쇠퇴, 사멸


1. 기업의 경영환경 : 기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의미

2. 기업의 경영환경은 내부환경과 외부환경, 직접적 환경과 간접적 환경으로 구분할 수 있다.

3. 경영자는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경영활동을 수행하는 자이므로 이에 맞는 역할과 자질을 요구 받는다.

4. 기업 환경은 다양하고 복잡하며,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맞는 환경 적응이 필요하다.


1. 목표달성을 위하여 시장의 기회와 위협을 분석하고 기업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여 수립하는 방책이다.

2. 조직 내 구성원, 기능과 활동 등을 통합하여 종합적으로 계획을 수립한다.

3. 기업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경영전략은 최상이자 최적의 성과를 성취하는 방향으로 수립하게 된다.

4. 목표, SWOT분석, 전략대안 수립, 전략계획 수립, 전술계획 수립, 통제와 평가 순으로 이루어진다.


1. 경영조직은 경영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2인 이상의 구성원들이 협동(협력)을 바탕으로 주어진 일을 수행하는 집단을 의미한다.

2. 경영조직은 경영목표의 달성을 목적으로 구성되었으므로, 각 구성원들은 자신들이 수행하여야 할 업무를 분담 받게 되고, 업무수행을 위한 시스템 내 관계에서 보다 유효한 과업수행을 요구 받게 된다.

3. 경영조직은 공동의 기업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여러 활동을 구성원들에게 분화 및 할당하고, 유기적인 직무관계를 규정하여 서로 협력과 조력을 통해 과업을 수행하는 집단이다.


1. 리더십은 조직을 통솔하거나 조직발전을 이끄는 강력하면서도 역동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

2. 리더의 요건은 바람직한 목표 설정 기능, 목표달성을 위한 조직화 및 조직재편성 기능, 목표달성을 위한 자원동원 및 분배 기능, 조직 구성원들에게 영향력을 미치는 커뮤니케이션 기능, 과업에 사명감을 가질 수 있는 의미를 부여하는 기능이 있다.

3. 기업에서의 동기부여는 조직구성원을 자극하여 목표달성을 위한 행동을 유발하게 하는 것으로 성공적인 동기부여는 바람직한 조직활동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4. 동기부여 방법에는 하위 구성원에게 적절한 책임과 권한의 위양, 칭찬과 격려, 조직 구성원 간 건전한 경쟁심 유발, 합리적인 보상과 벌칙 등이 있다.


1. 경영통제는 계획된 경영목표가 바람직한 방향대로 진행되고 있는지 측정하고, 계획과 집행에서 나타난 성과편차를 포착하여, 편차의 원인을 파악하고 이를 시정함으로써 계획된 경영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2. 경영통제는 불확실한 경영환경의 변화와 이에 대응하는 복잡한 조직활동을 조정 및 통합하기 위하여 필요하다.

3. 경영통제의 요건에는 목표와의 연결성, 객관성, 완전성, 적시성, 합리성 등이 있다.

4. 경영통제에는 일상적인 지휘과정, 업무수행 검토, 조직구조 변경 등이 있으며, 이를 통해 계획과 일치되는 집행을 확보할 수 있다.

5. 경영통제기법을 기초로, 변화되는 환경에 대한 적절한 대응과 조직구성원 및 부서 간 조정활동을 용이하게 수행할 수 있다.


1. 인사관리는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조직의 구성요소인 인적자원의 능력을 극대화시키고 인적자원 개개인들에게 만족을 얻게 하려는 관리활동이다.

2. 인사관리기준 설정을 통해 조직의 분위기를 최대한 긍정적으로 유지 및 발전시키면서, 개인업적을 향상시킴으로써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3. 과거 사람중심 인사관리에서 점차 직무중심 인사관리로 변화하고 있으며, 직무가 가지고 있는 상대적 가치가 인사관리의 기본이 된다.

4. 직무분석은 근로자가 직장에서 직업의 임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취하는 행동에 대한 정보를 체계적이며 분석적으로 수집, 서술, 분석하는 것이다.

5. 특정 직무의 내용 분석·결정하는 일을 말하며 각각의 직무를 분석하는 직무개별조사법과 기준업무를 분석한 후 그 내용을 기준으로 유사한 직무의 차이부분만을 분석하는 직무분석비교법을 통해 분석할 수 있다.


1. 경영관리란 조직 구성원이 현재와 미래에 필요한 업무역량을 개발하고 조직은 종업원 경력개발을 적극적으로 후원 및 관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2. 경영관리는 종업원과 조직, 즉 경력개발 주체의 경력개발 필요와 욕구의 조화 및 융합이라는 특징을 가진다.

3. 경력개발 프로그램은 개별 조직 구성원 경력개발과 조직의 경력개발의 개발에서 실행에 이르기까지 상호 일치시킴으로써, 경력 발전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일련의 프로세스이다.

4. 교육훈련은 기업의 유지발전, 개인과 기업의 목적 통합, 인재양성, 능률향상 등을 목적으로 한다.

5. 교육훈련 분석에는 대응 분석과 순수분석이 있다.

6. 인사고과란 조직 구성원의 승진, 배치, 교육훈련, 임금 결정, 인사이동 등을 위한 자료를 얻기 위하여 조직 구성원이 가진 능력과 업적 및 근무태도를 평정하는 것이다.


1. 기업복지제도란 건강유지, 휴식시간 등과 관련하여 기업이 실시하는 제도로써, 직무환경을 윤택하게 하여 행복을 느끼게 하는 일련의 제도 및 활동을 의미한다.

2. 기업복지제도는 국가별 경제발전 단계, 노사관계, 사회보장제도 등 제반 여건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며, 이로 인해 기업의 복지 프로그램과 혜택은 각 기업의 여건에 따라서 상이하게 나타난다.

3. 노사관계는 기업에 있어서 사용자와 노동자 간의 관계를 의미한다.

4. 노동조합은 노동자가 자주적으로 근로조건의 유지 및 개선, 기타 경제적 지위의 향상을 목적으로 조직하는 단체이다.

5. 노무관리는 생산요소인 노동을 관리하는 것으로 노동력을 합리적, 능률적으로 사용하거나 제고시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6. 노무관리는 변화하는 환경과 노동관계법 등을 기본으로 하여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1. 재무관리는 현재 및 미래의 경제적 자원을 교환하는 경제활동으로 재정과 관련된 사무활동을 의미한다.

2. 재무관리의 가장 기본적인 목적은 기업가치 극대화이다.

3. 자본조달은 자금용도, 경영재무구조의 균형, 경영지배권, 금융시장 특성 등을 고려하여 이뤄진다.

4. 자본조달방법에는 매입채무, 리스, 신용보증, 은행의 지급보증, 팩토링, 보증보험, 은행융자, 기업어음, 주식, 사채 등이 있다.

5. 경영분석은 재무자료를 분석하여,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성과의 양부를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6. 경영분석은 기업재무의 유동성, 재무구조의 안정성, 기업의 수익성을 파악하는 것이다.


1. 주식시장이란 유가증권인 주식을 매매하는 시장으로 추상적인 시장도 포함한다.

2. 주식시장은 거래방법에 따라 직접거래시장과 점두시장으로 구분할 수 있다.

3. 코스닥시장은 미국의 NASDAQ시장을 벤치마킹하여 증권업협회가 개설하여 운영하는 증권시장이다.

4. 코스닥 시장은 성장성이 우수하고 유망한 고부가가치 산업인 지식기반 중소·벤처기업에게 안정적이고 장기적인 자금을 공급하고, 투자자에게 고위험·고수익의 투자기회를 제공하고자 탄생된 증권시장이다.

5. 기업은 계속기업을 가정하고 있지만, 투자자나 주주 등은 투자측면에서 유한적 성격을 가지고 있으므로, 회계기간이라고 하여 1년을 주기로 기업의 상태를 이해관계자에게 알리는 데, 이를 결산이라고 한다.

6. 연결재무제표는 한 회사가 여러 회사에 투자하여 지배하고 있을 때, 지배회사 재무제표와 종속회사 재무제표를 통합하여 하나로 만든 재무제표를 말한다.


1. 마케팅은 개인의 욕구충족이나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한 교환관계를 창출하기 위하여 제품·서비스·아이디어의 개발, 가격 결정, 정보 제공, 유통 등 제반 활동을 계획하고 집행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2. 마케팅 4P는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촉진(Promotion)을 의미한다.

3. 마케팅 전략은 변화하는 환경과 경쟁상황의 적응 및 대응 등과 관련하여 기업의 마케팅 노력의 수준, 마케팅 믹스, 자원 배분 등과 같은 결정에 장기적 영향을 미치는 목표나 정책을 의미한다.

4. 시장세분화의 기준은 지리적 세분화, 인구통계학적 세분화, 심리적 세분화, 편익성 세분화 등이 있다.

5. 시장세분화 후 차별적 마케팅 전략, 비차별적 마케팅전략, 집중적 마케팅전략 등을 기업상황 및 능력에 맞게 계획 및 수행할 수 있다.


1. 역사적으로 초기 시장은 판매자 중심시장이었으나 점차 소비자 주인의식 강화, 정보기술 발전 등 환경의 변화로 인하여 소비자중심의 시장으로 변화하였다.

2. 소비자 행동분석은 소비자들의 심리나 소속집단, 의사결정 요인 등을 조사하고 분석하는 것을 말한다.

3. 관계마케팅은 고객 획득 및 유지를 강조하는 마케팅이다. 신규고객 확보에 비해 기존 고객과 관련된 비용이 저렴하다.

4. 내부마케팅은 종업원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직무를 통해 자격 있는 종업원을 유치하고 개발·동기부여하며 이들을 보유 및 유지하는 것을 말한다.

5. 성공적인 내부마케팅을 위하여 고객지향성 내부환경 조성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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