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기업 스마트스토어 개설하기] 세무서에서 개인사업자 등록 방법 / 간이과세자와 일반과세자 차이 / 사업자 등록 신청서 필수 기입 내용

2021. 7. 28. 21:31스마트스토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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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기업 스마트스토어 개설하기]

* 세무서에서 개인사업자 등록 방법

* 간이과세자와 일반과세자 차이

* 사업자 등록 신청서 필수 기입 내용


스마트스토어 개설 시 어떤 주력 상품으로, 어떤 카테고리를 설정할 것인지 잘 생각해보아야 하는데요.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선택하여 오래 지속할 수 있을 것인지 또는 잘 판매되는 상품으로 수익을 남길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하여 생각해보시면 됩니다.

네이버 쇼핑 카테고리를 하나씩 눌러보면서 어떤 상품이 인기가 많은지, 검색량이 많은 상품은 무엇인지 살펴보면 좋을 것 같아요. 고객이 많이 찾지만 판매되는 상품은 적은 황금 열쇠를 찾으면 최고겠죠?

스마트스토어는 네이버 아이디만 있다면 누구나 개설할 수 있는데요. 운영을 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것은 사업자등록증과 통신판매업 등록증입니다. 먼저 사업자등록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개인사업자 등록 방법?
어떤 플랫폼이던 판매를 10건 이상 하면 꼭 사업자등록증신청을 해야합니다. 저는 아직 판매를 해본 적이 없을뿐더러 상품을 구체적으로 결정하지는 않았지만 간이과세자 사업자등록은 무료로 등록할 수 있어서 관할 세무서에 가서 먼저 등록을 했습니다.

사업자등록을 하면 부가세나 종합소득세 등 세금에 대해서 꼼꼼하게 신경을 써서 과태료로 인한 세금폭탄 불이익을 얻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물론 수익이 적은 간이과세자는 세금폭탄 확률이 낮지만 세세하게 알아보는 것이 차근차근 공부하는데도, 앞으로의 발전을 위해서도 좋은 영향을 끼칠 것 같습니다.

또한 사업자등록 외에 전자상거래를 하려면 통신판매업신고와 에스크로안전거래확인증을 발급받아야 하는데요.

간이과세자와 일반과세자에 대해 알아본 뒤 사업자등록, 통신판매업신고, 에스크로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간이과세자와 일반과세자?
간이과세자는 매출액이 2천400만원에서 4천800만원 이하인 사업자를 뜻하고 일반과세자는 4천800만원 이상의
매출이 있는 사업자인데요. 간이과세자는 1년에 한 번 세금을 신고하고 부가가치세가 3퍼센트정도 부담됩니다.
일반과세자는 1년에 두 번 세금신고를 하고 부가세가 10퍼센트정도 된다고 해요. 간이과세의 경우 부가가치세 부담이 적은 장점이 있지만 연말정산을 할 시 환급을 받을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처음 사업을 시작하시는 분들은 간이과세자로 등록을 많이 합니다!

오프라인 개인사업자 등록 방법
관할 세무서에 방문하면 쉽게 사업자 등록이 가능한데요. 세무서에 갈 때 필요한 준비물은 신분증이며 상호명을 생각해가셔야 바로 작성이 가능합니다.


저는 관악세무서를 방문하였고 민원신고실에 가서 사업자등록 신청서(개인사업자용)을 작성했어요. 작성 후에는 번호표를 뽑고 차례를 기다린 뒤에 신분증을 제출하고 등록을 하면되는데요. 신청서에 써야할 내용에 대해 봐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사업자용
사업자등록신청서


위의 신청서가 개인사업자용
사업자등록신청서입니다.



필수로 기입해야하는 내용은?



1. 인적사항


(1) 상호(단체명) - 사업하실 상호에 대해서

생각하고 가셔야해요!

(2) 성명(대표자)

(3) 주민등록번호

(4) 사업장(단체) 소재지 - 사업장 주소가 없는

전자상거래일 경우 주소는 집으로 해주세요

(5) 전화번호 (사업장) / (자택) / (휴대전화)



2. 사업장 현황


(1) 업종 - 주업태와 주종목

ex. 주업태 음식 / 주종목 한식

블로그마켓이나 스마트스토어 등 온라인 쇼핑몰

-> 주업태 소매 / 주종목 전자상거래

(2) 개업일

(3) 사업장 구분 - 타가 면적



3. 간이과세 적용 신고 여부 체크

신청서와 신분증을 제출하면 이렇게 등록번호, 상호, 성명, 개업일, 소재지, 사업종류, 과세 여부 등이 기입되어서 사업자등록증이 나옵니다.


사업용 계좌를 만든 후 에스크로 구매 안전 확인증을 만들어야 하는데요. 사업용 계좌 에스크로는 기업은행, 국민은행, 농협에서만 만들 수 있습니다. 사업용 계좌를 만들 때는 신분증과 현금5천원에서 1만원만 들고가시면 되고 처음에는 한도가 30만원으로 설정됩니다. 사업 후에 거래를 증명할 수 있는 부가가치세 증명원이나 거래내역을 들고가면 한도를 다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사업용 계좌로 에스크로를 신청하고 사업6개월 이내에 통신판매업신고를 해야 합니다.




에스크로
: 구매 안전 서비스

에스크로는 조건부 양도증서를 의미하며

전자상거래의 경우 결제대금 예치를 뜻합니다.

거래대금을 제3자인 은행에 맡긴 뒤 물품 배송이

잘 갔는지 확인을 하고 물품을 판매한 판매자에게

거래금액을 계좌로 입금을 하는 시스템이죠.

배송을 확인하고 정상적인 거래가 완료되었을 때

판매자에게 입금이 되기때문에 인터넷거래사기나

물품을 제대로 받지 못하는 불상사를 막을 수 있습니다.



통신판매업 신고


전자상거래에서 소비자보호를 위한 법률 시행규칙입니다.

시청이나 군청에서 발급이 가능한 서류로

사업자등록증과 신분증을 가지고 가셔야합니다.

민원24에서 인터넷으로도 신청이 가능하고

3일에서 4일정도 걸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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