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2. 19. 20:39ㆍ마케팅
SNS 마케팅 핵심 포인트 정리 (소셜콘텐츠, 퍼스널브랜딩)
최근에 SNS 마케팅 자격증 공부를 하고 온라인 시험을 봤는데요.
공부했던 내용 중 핵심 포인트를 정리해봤습니다.
SNS 마케팅 핵심 포인트 정리
✔ 대중들은 자신의 의견이 힘이나 세력이 강한 쪽에 속하면 더 강력하게 주장하고 세력이나 힘이 약할 때는 자신들의 의견을 숨기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이론은 무엇일까요?
: 침묵의 나선이론
여론이 형성되는 과정중 자신의 입장이 다수의 의견과 동일하면 적극적으로 동조합니다. 하지만 소수의 의견일 때는 남에게 안 좋은 평가를 받게되거나 고립될 것이 두려워 침묵하는 현상을 뜻하는데요. 이 과정이 한 뱡향으로 쏠리는 나선 모양과 같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SNS의 경우 대다수의 사람들이 자신의 SNS 피드나 타임라인을 친구 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들이나 보고싶은 콘텐츠로 구성합니다. 하여 자신이 구성한 것에 속한 사람들의 의견만을 보고 다수의 여론이라고 착각에 빠지기 쉬워집니다.
✔ SNS 법칙
① 목표와 커리어 표현
SNS에 목표와 커리어를 노출시켜 열정적인 모습을 표현합니다. 자신이 하는 일이 무엇인지 주변에 알리는 것이죠.
② 본론 강조
전달하고자 하는 것을 명확하게 작성합니다. 목적이 불분명하여 전달하고자 하는 바가 애매모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③ 부정적 감정 표현 자제
가급적이면 부정적이거나 우울한 표현을 자제하고 밝고 당찬 분위기를 표현합니다.
+SNS 영향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온라인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활동에 꾸준히 참여하고 후기를 공유하는 것이 좋습니다.
✔ SNS를 통한 브랜딩 구축 4단계
1단계 : SNS가 왜 필요한가에 대해 이해하고 이에 맞는 플랫폼을 선택합니다.
2단계 : 적합한 SNS 플랫폼의 툴을 익히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춥니다.
3단계 : 해당 분야의 전문성을 인정받기 위해 관련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노출하고 오프라인(세미나, 강연, 파티 등) 활동을 병행합니다.
4단계 : 전문가로 인정하는 팬을 구축하여 영향력을 확장합니다.
✔ SNS 운영시 고려할 점
- 상황에 맞는 SNS 방향을 설정합니다.
- SNS 플랫폼의 특성에 맞게 운영합니다.
- 공감을 이끌어내는 스토리를 기획합니다.
✔ 공감을 얻기 위한 3가지
첫번째, 콘텐츠
두번째, 일관성
세번째, 지속성
✔ 콘텐츠 소재 개발 방법
- 관심있는 해당 분야의 관련 권위자를 인터뷰합니다.
- 실시간으로 핫한 온라인 인기 검색 키워드를 꾸준히 모니터링하고 그 이유를 분석합니다.
- 자신만의 스토리가 담긴 시리즈를 기획합니다.
✔ 소셜콘텐츠에 대한 방향성
- 과거와 현재 커리어를 소셜콘텐츠와 연결합니다.
- 자신의 나이와 성별을 감안하여 콘텐츠를 전달할 목표 및 분야를 설정합니다.
- 자신의 커리어를 쌓아가는 과정 자체를 소셜콘텐츠로 활용합니다.
✔ 눈길을 끄는 매력적인 콘텐츠 만들기
- 매력적인 헤드카피를 작성합니다.
(타이틀은 콘텐츠 제작에 있어서 정말 중요한데요. 클릭을 유도하는 낚시성 인터넷 기사를 참고하셔도 좋습니다. 하지만 항상 한 번쯤 본듯한 친근한 헤드카피는 피해주셔야 합니다.)
-시즌별 인기 키워드나 화제가 되고 있는 이슈를 활용하여 콘텐츠와 연결합니다.
-행동을 유도하는 문구를 입력합니다.
(의견을 묻는 대화 형식으로 소통을 활성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지는 텍스트보다 전달력이 강합니다.
-선택과 집중을 해야합니다.
(모든 것을 다 노출시킬 수 없습니다. 또한 너무 많은 플랫폼을 관리하려고 욕심내서도 안됩니다.)
-진정성이 담긴 메세지를 전달합니다.
(때로는 소신 발언을 하여 공감대를 형성하기도 하고 에피소트나 느낀 생각, 깨달은 점을 공유하며 홍보나 광고성 보다 딱딱하지 않게 사람 냄새가 묻어나는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노출합니다.)
✔ 소셜콘텐츠 제목 설정
- 타겟을 성정하여 구체적인 표현을 활용합니다.
- 이해하기 쉬운 표현을 사용합니다.
- 최신 자료, 고급 정보임을 강조합니다.
- 정치, 종교, 성적인 코드와 관련되지 않도록 유의합니다.
✔ 블로그 주제
특정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선호하는 주제로 선정하여 전문성을 높입니다.
✔ 페이스북 광고 특징
- 타게팅 광고에 효과적입니다.
- 기존 포털 키워드 광고보다 저렴합니다.
- 광고에 대한 효과를 '좋아요'로 근거할 수 있어 전략 수립에 효율적입니다.
✔ '허슬러'란?
일과 말을 이상적으로 조합하여 무엇인가를 이룬 사람입니다. 허슬러는 남들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가치 있는 제품 또는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하여 노력합니다.
✔ '퍼스널 브랜딩'이란?
개인의 꿈과 철학, 가치관, 비전, 매력, 재능, 전문석 등을 분석하여 지향하는 목표와 포지션을 정하고 SNS를 통해 개인을 브랜드화하는 것입니다. 명확하고 지속적인 이미지를 제시하여 비즈니스, 제품, 서비스 등을 차별화하며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을 확립하여 방향을 구축합니다.
✔ 퍼스널 브랜딩 구축을 위한 SNS 프로세스
첫번째, 브랜드 키워드를 찾습니다.
두번째, 지속적인 훈련을 합니다.
세번째, 시도와 학습을 통한 자기계발을 합니다.
✔ 퍼스널 브랜딩 터닝 포인트
- 성과를 높이기 위한 자기계발 (관심분야나 하고싶은 것을 배웁니다.)
- 노력 과정과 성과를 노출합니다. (PR)
* 퍼스널 브랜딩 채널은 비용 부담이 적으며 효과적인 디지털 마케팅 전략입니다.
✔ 효율적인 퍼스널 브랜딩
- 인맥을 쌓고 소통하며 롤모델과 멘토를 설정합니다.
- 자기PR을 하며 창의적 사고를 갖고 새로운 것에 집중합니다.
- 긍정적인 이미지를 구축하여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보합니다.
- 외국어 능력화 여행 및 타 문화에 대한 이해를 합니다.
✔ 자신의 브랜드 키워드 찾기
- 자신의 재능과 열정, 전문성, 스토리와 다른 사람들이 가치있게 생각하는 부분의 교집합을 찾습니다.
- SNS를 통하여 적극적으로 재능과 열정을 나눕니다.
- 전문 쇼핑 플랫폼을 연구하여 분석하고 벤치마킹해봅니다.
✔ '소셜큐레이터'란?
양질의 콘텐츠를 선별하여 사람들에게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해주는 사람입니다. 수많은 정보들 중에서 필요로 하는 검증된 콘텐츠를 골라줍니다.
✔ '소셜 펀딩'이란?
SNS를 기반으로 창의적인 아이디어나 프로젝트를 홍보한 후 진행을 위해 자금을 후원받는 것입니다. 목표액과 모금기간이 정해져있으며 기간 내 목표액을 달성하지 못했을 경우 후원금이 전달되지 않는 방식이 많이 활용됩니다. 후원자(투자자) 입장에서는 작은 금액으로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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