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지와 실재 / 이미지 컨설턴트 / 개인 이미지 메이킹

2021. 3. 24. 13:10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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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에 대한 다양한 정의

- 첫인상

- Top : Time, Occasion, Place

- , 심상, 표상

*언론학자의 정의

1922 미국의 언론인 월터 리프만 (Water Lippman) <여론 Public Opinion> 저서에서 이미지를 개인이 특정 대상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머릿속의 그림 pictures in our head" 정의하였음

, 개인은 직접 경험할 없는 주위 환경 또는 인물에 대해 직접 보고, 듣고, 느낄 없기 때문에 환경 또는 인물 이미지를 "의사환경 pseudo environment" 간주하는 성향이 있다는

"사람들은 자신이 직접 체험할 없는 환경, 대상 인물 등에 대한 그림을 자신의 머릿속에 스스로 그려나간다"

*이미지 컨설턴트의 정의

- 주관적인 개인의 생각 존재하는 정형화된 모습

- 남과 나를 차별화하는 개인 브랜드 전략 : 인간관계, 미디어트레이닝, 자기PR, 패션 감각

- 따뜻한 카리스마 : 커뮤니케이션, 공감 능력, 신뢰, 설득력, 겸손, 유머, 인연, 비전

*Symbolic representation 상징적 표상 : 개인의 커뮤니케이션 행위 (인지, 태도, 행동) 의해 형성, 수정, 변화

- 가변성 특성 : 이미지는 고정된 것이 아니라고 보기 때문에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기술 또는 전략을 사용하여 이미지를 변경 있음

- 주관적 특성 : 이미지는 개인의 머릿속에 그려지는 상이기 때문에 TOP (Time, Occasion, Place) 따라 이미지를 다양하게 연출할 필요성이 있음

- 긍정적, 부정적 특성 : 대인관계 1 동안의 만남 ( 인상) 에서 부정적 이미지 보다는 긍정적 이미지로 비춰지는 것이 중요 / 인상의 부정적 이미지를 긍정적 이미지로 변경하기 위해서는 일주일, 한달, 일년 이상이 소요될 있음

*이미지 (Image) 실재 (Reality) 차이

프랑스의 철학자이자 사회학자인 장보드리야르 (Jean Baudrillard) <시뮬라크르 Simulacre> <시뮬라시옹 Simulation>에서 "모방된 이미지가 현실을 대체한다" 시뮬라시옹 이론을 주장함

, 실재보다 실재같은 '초실재 Hyperrelality' 존재하게 된다는 이론을 주장한

시뮬라크르는 자체로서 현실을 대체하고 실재 사회는 이미지에 의해서 지배받기 때문에 오히려 현실보다 현실적으로 사람들이 지각하고 최근에는 우리가 지금까지 실재라고 지각하고 있는 것들이 시뮬라크르로부터 파생되기 때문에 오히려 실재보다는 비현실적인 이미지 또는 시뮤라크르를 초실재로 지각하게

이미지 메이킹

*이미지 메이킹의 정의

"개인의 본질과 개성을 나타내는 "

"개인의 신분이나 직업, 맡은 역할에 가장 어울리고 역할을 두드러지게하는 인위적 연출"

"상대방에게 만족감과 호감을 주는 개인의 외적 태도"

*이미지 메이킹의 3요소

- 내적 이미지 : 개인의 내면에 형성되어있는 의식과 정서를 포함한 본질적 이미지

- 외적 이미지 : 개인 내면의 본질이 종합적으로 외부로 표출되어 나타나는 현상적 이미지

- 사회적 이미지 : 개인의 본질과 현상이 대인관계에서 상대적 교류로 나타나고 형성되는 관계적 이미지

<행동적 이미지 BI = 정신적 이미지 MI + 시각적 이미지 VI>

- 정신적 이미지 (Mind Image, MI) : 개인의 성품과 신념을 바탕으로 개인의 생각이나 가치관에 의해 표출되는 이미지

- 시각적 이미지 (Visual Image, VI) : 시각적으로 나타나는 외형적인 이미지

- 행동적 이미지 (Behavioral Image, BI) : 정신적 이미지와 시각적 이미지를 통합하여 행동으로 표출되는 이미지

*개인 이미지 유형

- 실제적 개인 이미지 : 현재 개인 자신이 실제로 갖고있는 이미지 (ex. 정신적 자기, 신체적 자기)

- 이상적 개인 이미지 : 스스로 되고자 추구하는 개인 이미지 (ex. 외형적 이미지 메이킹)

- 면경적 개인 이미지 : 타인에게 표출시키고자 하는 개인 이미지 (ex. 객관적 자기 이해)

- 표현적 개인 이미지 : 소품을 통해 표현되는 개인 이미지 (ex. 퍼스널브랜드 PI)

- 상황적 개인 이미지 : 특정 상황에서 개인이 바라는 이미지 (ex. TOP)

*개인 이미지 메이킹

- 첫인상 : 55% 시각 (복장과 외모 ), 38% 바디랭귀지와 목소리 (음색, 억양, 고저 ), 7% 대화 내용 (언어) 의해 결정

Mehrabian : 첫인상 전달시간은 3초에서 30

- 결정된 이미지 : 보는 사람의 기준에 따라 일방적으로 짧은 시간에 신속하게 각인되며, 수면자 효과 (세월이 ), 빈발효과 (삼고초려), 충격효과 등을 통해 결정된 이미지를 변화시킬 있음

- 예측 이미지 : 개인의 고정관념으로 형성되는 이미지로 긍정적 특성보다는 부정적 특성이 강조됨

[이미지 메이킹을 어떻게 해야할까?]

*개인 이미지 발견하기

공식, 비공식 사회적 상황에서 상태방에게 호감을 주기 위해서는 의상, 얼굴 표정, 태도, 제스처, 또는 효율적 대화와 경청 방법 등을 통하여 적절한 이미지 메이킹을 해야함

*자신있는 외적 이미지의 활용

- 만남 3~30 사이에 외모와 말하는 태도에 의해 이미지가 형성됨

, 마음을 열고 있다는 태도와 대화를 나눌 친밀도에 따라 개인적 거리르 유지할 필요가 있음

- 울림이 있는 바리톤 음성은 신뢰감을 주기 때문에 신경질적인 어조를 피하는 것이 좋음

- 상대방이 시각적, 촉각적, 청각적 유형인지를 판단한 각기 차별성 있는 이미지 메이킹 연출

- 일반적으로 남성은 옆자리, 여성은 마주보고 대화하는 것을 편한하게 느낀다고

*인사와 자기소개 : 인사할 자신을 확실하게 알리기

- 악수 : 시선을 맞추고 손은 2 이내 흔들며 3 이내 마무리

- 상대방이 안면이 있는데도 기억을 못한다면 먼저 이름을 밝히면서 악수를 청하기

*자신을 디자인하기

- 옷차림으로 자신의 이미지 메이킹을 있음

- 상황에 맞게 (보수적 환경 or 자유로운 분위기) 포장

- 깨끗한 이미지와 건강한 이미지는 자신감을 키움

- 메이크업도 이미제 메이킹 하나

이미지 관리 PR

*쟁점관리 : 조직이나 개인에 영향을 미칠 있는 위험 요인들 (사건, 트렌드, 조건) 사전에 발견하여 대응해나가는 PR 전략

- 쟁점관리의 중요성 : 불확실한 사회에서 위협과 기회를 발견하여 대처 위기 예방차원에서 스테이크홀더 (이해관계공중) 분석을 통한 사전대응책 마련

- 쟁점관리 PR 실행과정 : 쟁점 확인 - 쟁점 분석 - 실행 - 평가, 쟁점 확인을 위한 스캐닝과 모니터링

*위기관리 PR : 조직이나 개인에 돌발적으로 사고가 발생했을 위기 상황을 신속하게 제어하고 대응해나가는 PR 전략

- 불확실성의 사회에서는 개인이나 국가나 위기관리가 중요

- 위기관리 PR원칙 : 신속성, 일관성, 개방성, 공감성, 신뢰성

이미지 커뮤니케이션

*경청

- SBT, Spare brain time (사람들이 경청을 잘하지 않는 이유)

- 경청을 잘하기 위한 방법 : 진지하고 능동적이며 적극적으로 경청

- 듣기 H / 이해 U / 기억 R / 해석 I / 평가 E / 반응 R : 미국 코넬대학 주디 브라우넬 (Judi Brownell) 교수의 HURIER 경청 모형

*대화의 원칙

- 강화 Reinforcement : 자신의 울타리를 허물고 상대방과 울타리 공유 대화

- 관련성 Relevance : 비상 버튼, 스위치 역할, 상대방이 관심 있는 이야기

- 관계 Relationship : 가정, 학교, 직장에서 진정한 인간관계 구축 대화

*효율적 대화기술 : 듣는 사람의 시각에서 관심 분야를 긍정적으로 강화

*어려운 대화 유형 : 갈등 대화, 감정 대화, 정체성 대화

*설득

- 사람을 움직이고 좋아하게 만드는 방법

- 로버트 치알디니 (Robert Cialdini) 교수의 설득의 원칙 6가지 : 상호성, 일관성, 권위, 호감, 다수적 증거, 희귀성

- 한국 사람들에게 통하는 설득 법칙 : 온정주의 ,전통적 연고주의, 가족주의, 체면의식

*스피치

- 커뮤니케이션 불안의 원인과 증상, 극복 방법

- 스피치의 개요

- 스피치 유형 : 정보, 설득, 토론

*비언어

- 비언어의 정의와 기능

- 비언어 유형

- 이타적 비언어 & 거짓말 비언어

*인간관계 : 평소에 잘하기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 인상 관리 (Impression Management) & 감성 지수 (EQ)

- 인맥 지수 NQ (Network Quotient) 인맥 유형

*집단 생활 & 갈등 관리

- 집단 유형 : 1 집단, 사교 집단, 학습 집단, 업무 집단

- 집단 리더십 : 독단, 민주, 자유방임

- 집단 의사 결정 : 합리적, 직관적, 의존적, 회피형, 충동적

- 갈등 유형 : 회피, 수용, 경쟁, 타협, 협동

*이미지 메이킹과 이미지 커뮤니케이션의 차이점

- 이미지 메이킹 : 주로 외형적 요인, 외모 / 얼굴 표정 / 제스처 / 옷차림 / 메이크업 / 패션 / 에티켓

- 이미지 커뮤니케이션 : 주로 쟁점 관리 / 위기 관리 / 경청 / 대화 / 설득 / 스피치 / 비언어 / 인간관계 / 집단 생활 / 갈등 관리와 관련된 전략과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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