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관리 커뮤니케이션 / 침묵 나선형 이론 / 3자 효과 이론 / 낙관적 편향 이론

2021. 3. 25. 13:10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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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관리 커뮤니케이션

이미지 관리 커뮤니케이션 유형

개인의 이미지 관리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커뮤니케이션 유형과 커뮤니케이션 기본 모델, 이론 등을 이해해야 / 자아커뮤니케이션 / 대인간 커뮤니케이션 / 소집단 커뮤니케이션 / 조직 커뮤니케이션 / 공중 커뮤니케이션 / 매스커뮤니케이션 / CMC 커뮤니케이션

자아 커뮤니케이션 (Intrapersonal Communication)

- 자기 자신과의 커뮤니케이션으로 자아 개념 (slef-concept) 형성

- 자아 표현 이용 매체는 일기장

- 연구 주제는 자아 존중, 자기 통제, 자기 인식 개인적 차이

 

대인간 커뮤니케이션 (Interpersonal Communication)

- 사람간의 상호 교환 소통으로 면대면, CMC (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

- 이용 매체는 면대면, 전화, CMC (이메일,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카톡 등의 SNS)

- 연구 주제는 다양한 사회적 인간 관계 형성, 갈등 해결

소집단 커뮤니케이션 (Small Group Communication)

- 소규모 집단으로 사람 이상간의 소통으로 친구들과의 모임, 회사 회의

- 이용 매체는 회의 참여, 포커스 그룹 (Focus group), 카톡 등의 SNS

- 연구 주제는 리더십의 역할, 집단구성원의 역할

조직 커뮤니케이션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 공식 조직에서 정보 공유 또는 메시지 전달을 위해 발생하는 공식/비공식 커뮤니케이션

- 이용 매체는 결재서류, 인트라넷메일, 회의

- 연구 주제는 수직적 커뮤니케이션 수평적 커뮤니케이션 효율성 비교 연구

공중 커뮤니케이션 (Public Communication)

- 여러 사람들 앞에서 행하는 공중 연설 커뮤니케이션, 스피치

- 이용 매체는 구두, 빔프로젝트

- 연구 주제는 정보 스피치 (강의) / 설득 스피치 (선거 연설) / 효과적 메시지 구성 전달 방식

문화간 커뮤니케이션 (Intercultrual Communication)

- 다른 문화간 발생하는 커뮤니케이션으로 4가지 차원에서 문화를 비교할 있음

1) 개인주의 / 집단주의

개인주의 (Individualism)

집단주의 (Collective)

I 중요

We 중요

개인 독립성 추구

가족, 지역 구성원 가치관 중시

개인 업적 보상

집단의 협동을 통한 업적 달성

개인의 독특성 중요

개인의 독특성 중요하지 않음

2) 권력 거리 (Power distance)

권력 거리가 가까우면 민주적 개인주의 - 오스트리아, 이스라엘

권력 거리가 멀리 떨어져있으면 권위적 집단주의 - 말레이시아, 필리핀

3) 남성성 / 여성성

남성성

여성성

독단적

순종적

강인함

유순함

물질적인 성공에 관김

삶의 질에 관심

4) 고맥락 / 저맥락 (High context / Low context)

고맥락 문화

저맥락 문화

동양권 문화 - 한국, 중국, 일본 0

서양권 문화 - 미국, 독일, 스위스

내재적 의미 (Implicit meaning)

외재적 의미 (explicit meaning)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언어 커뮤니케이션

내성적 반응

외향적 반응

집단주의

개인주의

높은 수준의 헌신

낮은 수준의 헌신

유동적 시간

철저한 시간 엄수

매스 커뮤니케이션 (Mass Communication)

- 매스미디어를 매개로 불특정 다수에게 보내는 설득, 정보, 오락

- 커뮤니케이션 이용매체는 TV, 신문, 라디오, 잡지

- 연구 주제는 매스미디어의 기능과 효과

CMC (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 커뮤니케이션

- 스마트폰, 컴퓨터 등의 뉴미디어를 활용하여 SNS (트위터, 페이스북, 카톡), 블로그, 이메일 등을 통해 일대일, 일대 다수, 소집단 쌍방향을로 송수신하는 커뮤니케이션

- 이용매체는 인터넷, 스마트폰, SNS

- 연구 주제는 면대면과 CMC 효율성 비교 연구

커뮤니케이션 모형

화자 (Speaker) : 청자에게 구두 메시지를 전달하는 사람

대화는 항상 화자로부터 시작

1) 신뢰감 : 상호 믿음 구축

2) 지식 : 과학적 체계적 정보가 포함된 지식

3) 매너 : 청자를 배려하고 존중하는 마음가짐

4) 상항에 대한 감성 : 장소 또는 상대방의 개인적 감정 고려

5) 열정 (enthusiasm) : 진심어린 열정

6) 관심 (interest) : 개인적 관심과 긍정적 태도

메시지 (Message) : 화자가 누군가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콘텐츠

언어적 메시지 (What you say) : SMART 원칙

* Simple : 간결, 단순 명쾌 (clear)

* Measure : 측정 가능, 구체적, 정확성

* Action : 실행 가능성, 긍정적, 적극적, 능동적

* Realistic : 실재적, 현실적, 생생한, 납득 있는

* Timely : 시의적이고 적절한 어휘 사용

비언어적 메시지 (How you say it)

* 전체를 사용하는 언어 (목소리 , 외모, 제스처, 얼굴 표정, 시선 처리) 시각적인 이미지의 중요성 때문에 거짓말은 언어보다는 비언어에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음

* 특성

- 설득력 : 무의식적이고 자연발생적으로 노출

- 고맥락 : 사회 심리적, 상호 작용 맥락에 따라 다르게 해석

- 연속적 : 대화가 끝난 상황에도 얼굴 표정 등으로 나타남

- 불규칙적 : 규칙이 없고 복잡하여 해석하기 어려움

- 비공식 학습 : 타인을 주시하거나 상대방 피드백으로 학습

채널 (Channel) : 메시지가 전달되는 용기 (vehicle)

1) 면대면 : 대통령의 연설을 공식행사에서 직접 보고 들음

2) 시청각 미디어 : 대통령의 연설을 시청각 매체인 TV 시청

3) 청각 미디어 : 대통령의 연설을 청각매체인 라디오로 들음

4) SNS : 대통령의 연설을 스마트폰 카톡 등을 통해 수용

Q. 4가지 미디어 가장 효과적인 채널?

청자 (Listener) : 화자의 메시지를 수용하는 사람

1) 개인은 보통 말하는 시간 (20-30%) 보다 청자로서 경청하는 시간 (40-70%) 많음

, 화자의 메시지에 언어와 비언어를 통해 감정이입적으로 적절하게 대응하는 훈련과 연습이 필요

2) 준거틀 (reference frame) : 개인의 지식, 경험, 목표, 가치관, 태도의 총합에 의해 준거틀이 결정됨

청자는 화자가 전달한 메시지를 준거틀을 통해 여과하여 수용

준거틀이 같은 사람은 없기 때문에 화자가 보낸 메시지가 화자의 의도대로 청자에게 정확하게 전달되는 경우는 거의 없음

피드백 (Feedback) : 청자로부터 화자에게 전달되는 메시지 (주로 비언어적)

화자는 청자의 피드백을 통해 자신의 의도 또는 목적을 달성했는 점검할 있는 기회를 가짐

잡음 (Interference, Noise) : 메시지 전달을 방해하는 모든 요인

* 내부적 잡음 : 청자의 생각, 감정, 태도 등이 화자의 메시지를 방해

* 외부적 잡음 : 물리적 환경으로 인한 잡음

- 전화벨, 초인종, 라디오 주파수 혼선, 급격한 기온 변화, 불쾌한 냄새

상황 (Situation) : 대화가 이루어지는 시공간

* 시간 : 언제가 대화하기 적절한 시간인가? 오전 / 오후

* 공간 : 내부 / 외부

커뮤니케이션 이론

이용과 충족 이론 / 준사회적 작용 이론 / 의제 설정 이론 / 배양 이론 / 침묵 나선형 이론 / 3 효과 이론

이용과 충족 이론

- 미디어 수용자는 이상 수동적이지 않고 적극적이고 능동적이라는 이론

- 수용자는 단지 미디어 메시지를 받아들이는 피동적 존재가 아니라 여러 장르나 내용의 미디어를 이용하여 자신의 사회 심리적 욕구를 충족시키려 하는 적극적이고 목적 지향적인 존재라는 것을 전제로

- 이용과 충족 접근 방법에는 '미디어가 나에게 어떻게 것인가?' 아닌 '내가 미디어를 가지고 무엇을 것인가?' 라는 연구 질문을 하고 있음

-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인터넷으로 이용과 충족 이론의 유용성은 높아짐

이용과 충족 이론에 따르면 미디어 이용 충족 추구와 충족 획득간의 관계를 검증한 다시 미디어를 이용할 것인가를 결정하기도 한다는 것을 시사함

* 이용과 충족 이론 동기

- 기분 전환 (diversion) : 일상적인 관계로부터의 도피, 문제의 부담에서부터의 도피, 정서적 해방 의미

ex. 생활의 권태로부터 도피 / 자신으로부터 벗어나는 / 걱정을 잊게 해주는

- 정보 추구 (imformation seeking) : 이용자들로 하여금 주위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알게하는

준사회적 상호 작용

- 미디어 퍼스낼러티와 시청자 사이에 형성되는 대리 경험적 인간관계

시청자들은 방송에 등장하는 퍼스낼리티를 마치 매일 만나서 대화하는 상대인 생각하게되고, 그러므로 그들을 자신이 속한 대인적 시공간을 뛰어 넘어서 다양한 사회 환경을 대리적으로 경험하게 된다는 이론

- 준사회적 상호 작용(parasocial interaction) 전제 조건을 보면, 준사회적 상호 작용은 실제적 대인 관계와 유사한 방식으로 오랜 시간에 걸쳐 진전

* 준사회적 상호 작용 요인

텔레비전 퍼스낼리티의 사실유사성 접근 정도 / 빈번하고 지속적인 출연 / 매끄러운 행동과 대화 매너

의제 설정 이론 / 프레이밍 이론

미디어 주요 의제는 공중의 주요 의제와 유사하다는 이론

미디어는 우리에게 '어떻게 생각할 것인가' 아닌 '무엇을 생각할 것인가' 말해줌 / 프레임 제공

* 개인적으로 중요한 의제 : 개인 관심 (실업, 물가 )

* 개인적으로 중요하지 않은 의제 : 연관성이 없는 주제

Q. 어떤 유형의 사람들이 의제 설정 또는 프레이밍에 민감하게 반응할까?

배양 / 문화 계발 이론

텔레비전을 많이 시청하는 사람이 적게 시청하는 사람보다 텔레비전 세계와 현실 세계를 많이 혼돈한다는 이론

Q. TV 드라마에서 어떤 유현의 사람들이 과대 / 과소 평가 되어지나?

남성 여성, 전문직 근로직, 노인 어린이 다양한 변인 존재

침묵 나선형 이론

침묵 나선형 이론은 미디어에서 제공하는 여론의 향방에 관한 중통계적 감각 (quasi-statistocal) 토대로 수용자가 지배적인 여론에 동의한다고 생각되면 사회적으로 소외될 것이라는 두려움 없이 공중앞에서 자기 의사를 분명히 밝힐 것이며, 반대로 소수의 의견에 해당된다고 생각 경우에 침묵이 소용돌이 속으로 빠져들 것이라는 여론 형성 과정을 전제로 하고 있는 이론

- 수용자 여론 형성 과정에서 미디어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강조

(수용자들의 특정 이슈나 인물에 대한 입장이 미디어가 선호하는 지배적인 이슈나 인물쪽으로 기울어질 있음)

- 언론이 수용자에게 획일적으로 영향을 있는 이유 : 미디어의 누적성, 편재성, 공명성

누적성 : 미디어 메시지의 지속적인 반복서

편재성 : 시공간을 초월해서 산재해 있는 미디어의 접촉 가능성

공명성 : 신문, 방송 등의 다양한 매체들의 사건이나 이슈 등에 대한 획일적 보도 양상

3 효과 이론 / 낙관적 편향 이론

- 다른 사람이 나보다 미디어 또는 다른 사람의 영향을 많이 받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이론

- 낙관적 편향이론은 자신보다는 다른 사람들이 메르스 치유하기 힘든 질병에 걸릴 것이라고 낙관하는 이론

ex. 진보적 대학생들은 다른 사람은 나보다 보수적이라 생각할 있고, 보수적 일반인들은 대학생이 나보다 훨씬 진보적이라고 생각 있음 , 대인 커뮤니케이션 상황에서 자신은 항상 긍정적인 관점으로, 다른 사람은 부정적인 시간으로 바라봄으로서 자신이 우월하다고 생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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