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3. 24. 13:10ㆍ정보
이미지에 대한 다양한 정의
- 첫인상
- Top : Time, Occasion, Place
- 상, 심상, 표상
*언론학자의 정의
1922년 미국의 언론인 월터 리프만 (Water Lippman) 은 <여론 Public Opinion> 저서에서 이미지를 개인이 특정 대상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머릿속의 그림 pictures in our head" 로 정의하였음
즉, 개인은 직접 경험할 수 없는 주위 환경 또는 인물에 대해 직접 보고, 듣고, 느낄 수 없기 때문에 그 환경 또는 인물 이미지를 "의사환경 pseudo environment"로 간주하는 성향이 있다는 것
"사람들은 자신이 직접 체험할 수 없는 환경, 대상 인물 등에 대한 그림을 자신의 머릿속에 스스로 그려나간다"
*이미지 컨설턴트의 정의
- 주관적인 개인의 생각 속 존재하는 정형화된 모습
- 남과 나를 차별화하는 개인 브랜드 전략 : 인간관계, 미디어트레이닝, 자기PR, 패션 감각
- 따뜻한 카리스마 : 커뮤니케이션, 공감 능력, 신뢰, 설득력, 겸손, 유머, 인연, 비전
*Symbolic representation 상징적 표상 : 개인의 커뮤니케이션 행위 (인지, 태도, 행동) 에 의해 형성, 수정, 변화
- 가변성 특성 : 이미지는 고정된 것이 아니라고 보기 때문에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기술 또는 전략을 사용하여 이미지를 변경 할 수 있음
- 주관적 특성 : 이미지는 개인의 머릿속에 그려지는 상이기 때문에 TOP (Time, Occasion, Place) 에 따라 이미지를 다양하게 연출할 필요성이 있음
- 긍정적, 부정적 특성 : 대인관계 등 1분 동안의 첫 만남 (첫 인상) 에서 부정적 이미지 보다는 긍정적 이미지로 비춰지는 것이 중요 / 첫 인상의 부정적 이미지를 긍정적 이미지로 변경하기 위해서는 일주일, 한달, 일년 이상이 소요될 수 있음
*이미지 (Image) 와 실재 (Reality) 의 차이
프랑스의 철학자이자 사회학자인 장보드리야르 (Jean Baudrillard) 는 <시뮬라크르 Simulacre> 와 <시뮬라시옹 Simulation>에서 "모방된 이미지가 현실을 대체한다"는 시뮬라시옹 이론을 주장함
즉, 실재보다 더 실재같은 '초실재 Hyperrelality' 가 존재하게 된다는 이론을 주장한 것
시뮬라크르는 그 자체로서 현실을 대체하고 실재 사회는 이미지에 의해서 지배받기 때문에 오히려 현실보다 더 현실적으로 사람들이 지각하고 최근에는 우리가 지금까지 실재라고 지각하고 있는 것들이 시뮬라크르로부터 파생되기 때문에 오히려 실재보다는 비현실적인 이미지 또는 시뮤라크르를 초실재로 지각하게 됨
이미지 메이킹
*이미지 메이킹의 정의
"개인의 본질과 개성을 나타내는 일"
"개인의 신분이나 직업, 맡은 역할에 가장 어울리고 그 역할을 두드러지게하는 인위적 연출"
"상대방에게 만족감과 호감을 주는 개인의 외적 태도"
*이미지 메이킹의 3요소
- 내적 이미지 : 개인의 내면에 형성되어있는 의식과 정서를 포함한 본질적 이미지
- 외적 이미지 : 개인 내면의 본질이 종합적으로 외부로 표출되어 나타나는 현상적 이미지
- 사회적 이미지 : 개인의 본질과 현상이 대인관계에서 상대적 교류로 나타나고 형성되는 관계적 이미지
<행동적 이미지 BI = 정신적 이미지 MI + 시각적 이미지 VI>
- 정신적 이미지 (Mind Image, MI) : 개인의 성품과 신념을 바탕으로 개인의 생각이나 가치관에 의해 표출되는 이미지
- 시각적 이미지 (Visual Image, VI) : 시각적으로 나타나는 외형적인 이미지
- 행동적 이미지 (Behavioral Image, BI) : 정신적 이미지와 시각적 이미지를 통합하여 행동으로 표출되는 이미지
*개인 이미지 유형
- 실제적 개인 이미지 : 현재 개인 자신이 실제로 갖고있는 이미지 (ex. 정신적 자기, 신체적 자기)
- 이상적 개인 이미지 : 스스로 되고자 추구하는 개인 이미지 (ex. 외형적 이미지 메이킹)
- 면경적 개인 이미지 : 타인에게 표출시키고자 하는 개인 이미지 (ex. 객관적 자기 이해)
- 표현적 개인 이미지 : 소품을 통해 표현되는 개인 이미지 (ex. 퍼스널브랜드 PI)
- 상황적 개인 이미지 : 특정 상황에서 개인이 바라는 이미지 (ex. TOP)
*개인 이미지 메이킹
- 첫인상 : 55%의 시각 (복장과 외모 등), 38%의 바디랭귀지와 목소리 (음색, 억양, 고저 등), 7%의 대화 내용 (언어) 에 의해 결정
Mehrabian : 첫인상 전달시간은 3초에서 30초
- 결정된 이미지 : 보는 사람의 기준에 따라 일방적으로 짧은 시간에 신속하게 각인되며, 수면자 효과 (세월이 약), 빈발효과 (삼고초려), 충격효과 등을 통해 결정된 이미지를 변화시킬 수 있음
- 예측 이미지 : 개인의 고정관념으로 형성되는 이미지로 긍정적 특성보다는 부정적 특성이 강조됨
[이미지 메이킹을 어떻게 해야할까?]
*개인 이미지 발견하기
공식, 비공식 사회적 상황에서 상태방에게 호감을 주기 위해서는 의상, 얼굴 표정, 태도, 제스처, 또는 효율적 대화와 경청 방법 등을 통하여 적절한 이미지 메이킹을 해야함
*자신있는 외적 이미지의 활용
- 첫 만남 3초~30초 사이에 외모와 말하는 태도에 의해 첫 이미지가 형성됨
즉, 마음을 열고 있다는 태도와 대화를 나눌 때 친밀도에 따라 개인적 거리르 유지할 필요가 있음
- 울림이 있는 바리톤 음성은 신뢰감을 주기 때문에 신경질적인 어조를 피하는 것이 좋음
- 상대방이 시각적, 촉각적, 청각적 유형인지를 판단한 후 각기 차별성 있는 이미지 메이킹 연출
- 일반적으로 남성은 옆자리, 여성은 마주보고 대화하는 것을 편한하게 느낀다고 함
*인사와 자기소개 : 인사할 때 자신을 확실하게 알리기
- 악수 : 시선을 맞추고 손은 2번 이내 흔들며 3초 이내 마무리
- 상대방이 안면이 있는데도 기억을 못한다면 먼저 이름을 밝히면서 악수를 청하기
*자신을 디자인하기
- 옷차림으로 자신의 이미지 메이킹을 할 수 있음
- 상황에 맞게 (보수적 환경 or 자유로운 분위기) 포장
- 깨끗한 이미지와 건강한 이미지는 자신감을 키움
- 메이크업도 이미제 메이킹 중 하나
이미지 관리 PR
*쟁점관리 : 조직이나 개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위험 요인들 (사건, 트렌드, 조건) 을 사전에 발견하여 대응해나가는 PR 전략
- 쟁점관리의 중요성 : 불확실한 사회에서 위협과 기회를 발견하여 대처 위기 예방차원에서 스테이크홀더 (이해관계공중) 분석을 통한 사전대응책 마련
- 쟁점관리 PR 실행과정 : 쟁점 확인 - 쟁점 분석 - 실행 - 평가, 쟁점 확인을 위한 스캐닝과 모니터링
*위기관리 PR : 조직이나 개인에 돌발적으로 사고가 발생했을 때 위기 상황을 신속하게 제어하고 대응해나가는 PR 전략
- 불확실성의 사회에서는 개인이나 국가나 위기관리가 중요
- 위기관리 PR원칙 : 신속성, 일관성, 개방성, 공감성, 신뢰성
이미지 커뮤니케이션
*경청
- SBT, Spare brain time (사람들이 경청을 잘하지 않는 이유)
- 경청을 잘하기 위한 방법 : 진지하고 능동적이며 적극적으로 경청
- 듣기 H / 이해 U / 기억 R / 해석 I / 평가 E / 반응 R : 미국 코넬대학 주디 브라우넬 (Judi Brownell) 교수의 HURIER 경청 모형
*대화의 원칙
- 강화 Reinforcement : 자신의 울타리를 허물고 상대방과 울타리 공유 대화
- 관련성 Relevance : 비상 버튼, 스위치 역할, 상대방이 관심 있는 이야기
- 관계 Relationship : 가정, 학교, 직장에서 진정한 인간관계 구축 대화
*효율적 대화기술 : 듣는 사람의 시각에서 관심 분야를 긍정적으로 강화
*어려운 대화 유형 : 갈등 대화, 감정 대화, 정체성 대화
*설득
- 사람을 움직이고 좋아하게 만드는 방법
- 로버트 치알디니 (Robert Cialdini) 교수의 설득의 원칙 6가지 : 상호성, 일관성, 권위, 호감, 다수적 증거, 희귀성
- 한국 사람들에게 통하는 설득 법칙 : 온정주의 ,전통적 연고주의, 가족주의, 체면의식
*스피치
- 커뮤니케이션 불안의 원인과 증상, 극복 방법
- 스피치의 개요
- 스피치 유형 : 정보, 설득, 토론
*비언어
- 비언어의 정의와 기능
- 비언어 유형
- 이타적 비언어 & 거짓말 비언어
*인간관계 : 평소에 잘하기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 인상 관리 (Impression Management) & 감성 지수 (EQ)
- 인맥 지수 NQ (Network Quotient)와 인맥 유형
*집단 생활 & 갈등 관리
- 집단 유형 : 1차 집단, 사교 집단, 학습 집단, 업무 집단 등
- 집단 리더십 : 독단, 민주, 자유방임
- 집단 의사 결정 : 합리적, 직관적, 의존적, 회피형, 충동적
- 갈등 유형 : 회피, 수용, 경쟁, 타협, 협동
*이미지 메이킹과 이미지 커뮤니케이션의 차이점
- 이미지 메이킹 : 주로 외형적 요인, 외모 / 얼굴 표정 / 제스처 / 옷차림 / 메이크업 / 패션 / 에티켓
- 이미지 커뮤니케이션 : 주로 쟁점 관리 / 위기 관리 / 경청 / 대화 / 설득 / 스피치 / 비언어 / 인간관계 / 집단 생활 / 갈등 관리와 관련된 전략과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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