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이론 공부하기] Design, Culture : 디자인과 트렌드

2021. 3. 21. 07:50디자인/디자인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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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이론 공부하기

Design, Culture : 디자인과 트렌드

 

생활 문화 속 Design

 

1 디자인의 정의

* 디자인 패러다임 변화

원시시대 : 생활 도구 창출, 자급자족

농경사회 : , 생활 수공예

(산업 혁명)

산업 사회 : 대량 생산, 디자인 태동

후기 산업 사회 : 공업의 발달, 디자인 성장

(인터넷 혁명)

정보화 사회 : 기술 첨단화, 디자인 성숙

[소극적 디자인 : 모든 영역에서의 디저인, 사회 문제의 해결책, 개성 표출의 도구]

원시 시대

- 방벽, 담는 그릇, 흙으로 만든 인형인 제의용 토우 주로 흙을 이용한 제작

- 석기를 이용하여 목재를 다듬어 도구로 사용

- 주술적인 방법으로써 사람과 짐승의 형상을 벽화나 조각 제작

산업 혁명

- 18c 후반부터 19c 초에 걸쳐 영국에서 일어났음

- 1851 5 영국 런던의 산업박람회 개최, 공업 사회의 시작덤으로 생산 수단 개량과 경영 능률화를 바탕으로 실용적인 기계의 발명이 이루어짐

- 수공업적 가내공업에서 기계, 기술의 발달로 대량생산이 가능해짐

- 기술적인 새로움만 추구하고 디자인은 과거 양식을 모방하거나 장식에 치중함

* 20c 후반의 디자인

경제 논리의 사회

경제 + 디자인 = 규격화 대량생산

- 경제의 힘이 주도, 경제 발전의 흐름 흘러 들어감

* 인터넷 혁명

- 인터넷과 소프트웨어의 발달로 소비자의 적극적 개입과 개성 표출 방법이 다양해짐

- 생산자와 소비자의 소통이 원활해졌고 소비자의 요구 변화에 대한 유염하고 빠른 대응이 이루어짐

- 대량 고객화가 가능해짐 (Mass Customization)

<현대 산업 사회에서 디자인의 역할은 시각적인 장식 의미에서 벗어나지는 못했지만, 기계 기술이 발달하고 산업혁명으로 대량 생산이 가능해져 기능적인 면이 중요>

2 디자인의 목표

Beauty + Function 기능

미와 기능의

* 굿디자인의 조건

합목적성 / 경제성 / 독창성 / 심미성

합목적성 : 사물이 일정한 목적에 적합한 방식으로 존재

경제성 : 최소의 재료와 노력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얻는

독창성 : 실용적인 목적을 명확하게 설정하고 접근하여 어떤 사물을 새롭게 처음 만들어 내는

심미성 : 인간의 생활을 보다 풍요롭게 하는 조건의 하나

 

3 문화의 변화에 따른 사고의 변화

과거 - 원초적 본능

배를 채우는 , 허기를 채우는 - 무엇을 먹을까?

현재 - 높은 삶의 추구

무엇을 먹을까? - 맛있는 음식 - 어떻게 먹을까? - 어떤 조명, 좋은 배경, 테이블 셋팅

다양한 의미의 문화

- 문화 생활을 즐기는 : 여가, 일의 상반된 의미

- 클래스 문화 (수업 문화) : 공통된 방향과 목적

- 브랜드의 문화 : 브랜드만의 특징과 이미지

- 한국의 문화 : 한국 사람들만의 공통성, 차별성

* 21세기의 화두는 문화다.

"생활이 문화로 창조되어 가는 과정에서 디자인의 역할은 더욱 중요"

"우리 주변의 모든 것들이 디자인을 거치지 않은 것이 없다."

"디자인은 시대를 바꾸기도 한다. 왜냐하면 디자인은 생활이기 때문"

문화를 담은 브랜드의

스타벅스 - 커피를 팔기보다는 감성을 팔아라 / 하나의 문화 공간

샤넬 ( 1 세계대전 이후 여성을 세상을 끌어낸 역할을 ) - 현대 도시 여성의 존재감, 디자인을 통한 여성의 사회적 지위 혁명 / 남성에게 기대지 않는 독립적 여성의 자존과 강력함을 디자인에 담고자 하였음 / 여성의 사회 진출을 앞당김

애플 - 모든 혁신의 중심을 디자인에 둔다

애플의 힘은 디자인의 정체성에 있음, 디자인 철학을 부여하고 정체성을 만들어냈음

디자인과 문화, 그리고 비즈니스의 교차점

https://youtu.be/Un4AMluyRvQ


 

현재의 트렌드

트렌드란 무엇인가?

트렌드의 사전적 의미는 사상이나 행동, 또는 어떤 현상에서 나타나는 지속적이고 일정한 방향으로 현재 소비자들이 원하는 스타일을 뜻하기도 하고 이러한 현상이 지속 라이프 스타일에 영향, "트렌드" 단어는 16c 후반 강이나 해안선이 특정한 방향으로 휘어져 흘러가는 양태를 설명하는 동사였지만 19c 후반부터 사회 내부의 전반적인 흐름을 파악한다는 뜻으로 사용.

* 트렌드 : 동향, 추세 / 일정 범위의 소비자들이 일정 기간 동조하는 변화된 소비 가치

- 마이크로트렌드 : 수시 (아주 짧은 기간)

- 패드 : 1 이내

- 트렌드 : 3~5 (ex. 욜로)

- 메가 트렌드 : 10 (미래학자 나이스 비트가 만든 용어, 공업화 사회, 글로벌 경제, 분권화, 네트워크형 조직들을 특징으로 하는 현대 사회의 거대한 조류를 뜻함)

: 어떤 현상이 단순히 트렌드에 그치지 않고 공동체에 사회, 경제, 문화적인 거시적 변화 수반할

- 문화 : 30 이상

유행은 트렌드보다 패드에 해당되는 것이 맞음

1 트렌드 분석

최근 개발된 시장, 인간의 행태, 사회적 영향 등을 시대적으로 분석 하는

현재와 과거의 역사적 자료 또는 추세에 근거해 다가올 미래 사회의 모습을 투사하는 방법

인류학자 : 총제적인 라이프 스타일 강조 - 사회 현상 중심으로 분석

ex. 예전의 사회 현상은 남자와 여자로 구분 짓는 젠더의 의미가 중심, 지금은 퍼스널리티 개인성을 중시하며 인간을 구분짓는 영역 파괴, 프라이빗 트렌드

마케터 : 경제적 측면 중심으로 시장과 소비자를 이해

디자이너 : 사용자의 내면의 감성까지도 중요한 관찰대상

수치화 없는 인간의 감성을 파악해서 정보의 전달보다는 스토리 전달을 중시

2 트렌드 변화 요인

1) 사회, 경제적 요인

- 고령화 사회 (노년층읠 위한 서비스나 제품 증가)

- 교육 수준 향상 (소비자의 주권 의식이 향상되며 소비자의 힘이 강해짐)

- 지역적 이동 증대 (타문화 수용 증대, 산업이 국제화되어 다국적 기업 증가)

- 가족 형태의 다양화 (독신, 맞벌이, 동거 다양화)

- 소득 안정과 정보력 향상

2) 문화적 요인

- 합리주의 : 사회가 복잡해지면서 현대인들은 금전적, 시간적 압박에서 선택을 강요받게 되어 빠른 시간 적은 돈을 쓰도록 최적의 방안을 모색함

- 안전 지향 : IMF 경제 위기와 금융 위기를 거쳐 주식 시장의 폭락으로 고수익을 위한 고위험을 꺼리는 경향

- 편의 주의 : 자기의 이익을 희생하면서 감수했던 규범이나 윤리 주의, 국산품 애용 등이 많이 사라지고 패스트 푸드점 이용등 편의성 소비 증가

- 외향주의와 개인주의 사고방식에 따른 자기 과시 소비 성향 : 고가의 가격이라도 자신의 개성을 나타내기 위하여 아낌없이 투자하는 사람 증가

- 경험지향의 가치관과 경험주의 소비 패턴 : 수요보다 공급이 많아 기존의 정보와 경험보다 새로운 예택과 부가적인 서비스에 관심이 많고 여가를 위해 많은 시간과 비용을 할애하는 사람 증가

3) 신기술의 발전

- 스마트 제어 시스템 : 원격 제어 시스템으로 인해 공간의 제약 없이 언제 어디서든 다양한 업무 수행과 함께 사용자의 환경에 적합한 라이프 스타일의 구현이 가능해졌으며 미니멀한 디자인으로 휴대가 용이하며 활용도가 높아짐

- 스마트 웨어러블 디바이스 : 디지털 기기의 발전과 스마트폰 연결성의 강화로 인하여 제작된 스마트 웨어러블 디바이스들이 사용성이 용이한 UI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로 각자의 개인 성향에 맞게 정보 제공을 하여 삶의 질이 향상됨

* UI : 컴퓨터나 모바일기계 등을 사용자가 좀더 편리하게 사용할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설계 또는 결과물

- 로봇 사무보조 기능 : 로봇 시스템이 사용자의 업무 습성, 패턴을 분석하여 비즈니스 라이프 스타일을 관리, 또한 센서 시스템과 시스템으로 발전하여 많은 곳에서 나타나고 있음

- 사용자 최적화 서비스 : 스마트 플랫폼을 중심으로 사용자에게 맞춤화됨, 사용자와 상호작용 가능

ex. 열감지 센서와 근접 센서를 갖춘 라디오 - 사용자의 거리, 주변 소음 등을 인지하여 환경에 따라 맞춤

무인 자율 주행, 스마트폰 어플을 통한 개인 맞춤 제공, 인터렉티브 디렉팅, 증강 현실, 실시간 모니터링

4) 라이프 스타일의 다양화

- 소비자 진화가 만들어내는 트렌드 : 소비자가 적극적으로 기업의 역할에 개입하며 소비 선택

소비를 통해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 트레이딩 trading up 소비, 현실 공간에서의 부족함을 가상 공간에서 채우려는 버추얼 라이프(Virtual Life, 가상 생활) 소비, 무수한 불특정 다수 소비자 사람이 아닌 특별한 소비자로 대접 받으려는 개인화 소비, 휴먼 테크 소비

- 경제, 경영이라는 화두가 만들어내는 트렌드 : 경제 위기나 호황은 트렌드의 주요 변수로 적용됨

- 유명인이나 미디어 이슈가 만들어내는 트렌드

3 트렌드 예측

패트, 마이크로렌드, 트렌드 다양한 분석 유형이 존재하지만 가장 중용한 것은 메가트렌드의 흐름과 부합하는 것으로 메가트렌드는 "트렌드의 트렌드"라고 있음

* 트렌드 분석의 귀납적 방법 : 트렌드는 소비자의 변화된 소비 가치가 차츰 동조의 범위를 늘려가는 것이므로 초기의 조짐을 짚어내면 전개를 발견할 있음 (소비의 징후 분석)

* 트렌드 분석의 연역적 방법 : 커다란 대세적 흐름으로부터 작은 트렌드를 논리적으로 설명해가는 방법, 기술적 진보, 경제적 상황 여러 추세적 흐름이 메가트렌드를 형성하고 메가트렌드의 범주 내에서 각종 트렌더가 발현한다고 이해하는

<메가트렌드 형성의 3 동인>

* 경제 : 대팽창의 시대는 끝나고 공급 과잉의 시대에 접어든 지금 "내일은 오늘보다 나아질 "이라는 전제가 무너지고 지금 바로 행복을 찾을 있는 소비가 득세함

* 기술 : 선형이 하니라 지수함수적 속도로 발전하는 기술 SNS 대표되는 전례 없이 광범위한 소통의 시대를 열어 메가트렌드의 영역에 고루 영향을 끼침

* 인구 : 고령화와 1 가구의 성장으로 개인지향적인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이 사회 전체로 전파됨.

<한국의 메가트렌드> MEGATREND

Monetary Value 과시에서 가치로 Monetary - 금융, 금전 금전적 가치 [monetary value]

기록을 판매할 경우 얻을 있는 돈의 액수로 환산한 가치.

알뜰하고 합리적인 소비 트렌드 "가치 소비" : 개인화와 정보 환경의 변화로 가치 소비 확대

- 고가의 사치품들을 구매하기보다 가치 지향성이 높은 소비를 하며 남에게 보여지는 것보다 자신에게 얼마나 만족감을 있는지를 중시

Experience 소유에서 경험으로 / 소비의 고도화와 sns 배경이

소비자의 행복에 소유보다 경험이 크게 기여, 성취지향적이었던 대한민국의 소비 트렌드가 경험 지향적으로 바뀌고 있음

- 경주형 소비 : 한곳에 머물며 이동하지 않는 소비로 소유가 중요, 다양한 물품을 갖추고 쌓아놓는 것이 소비의 주된 목표가

- 유목형 소비 : 끊임없이 이동하고 흘러가는 소비, 좋은 기억을 많이 갖는 것이 행복하다고 판단

Get Now and her 지금 순간, 여기 가까이 / 이자율과 자산 가격의 하락, 불투명한 미래에 대응하는 소비를 있음, 작고 소소한 아이템과 가까운 명소 미래에 투자하기보다 작은 만족을 위하여 지금 바로 투자하는 경향이 짙어지고 있음

Active consumers 능동적으로 변하는 소비자들 / 소비자 주권 행사에 적극적으로 나섬

소비자가 적극적으로 활동할 있는 플랫폼이 다양하게 발달하면서 소비자들이 능동적으로 변하고있음

[소비자가 이상 소비에만 머무르지 않고 생산까지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것이라는 의미인 "프로슈머 prosumer" 개념을 앨빈 토플러 [Alvin Toffler] 제안한 이후 인터넷과 모바일의 네트워크 플랫폼을 타고 소비자들은 더욱 능동적으로 변화함]

앨빈 토플러 [ Alvin Toffler ] 저명한 미국의 미래학자로 《미래의 충격》 《제3 물결》 《권력이동》 《부의 미래》 미래를 꿰뚫는 통찰력을 담은 저서로 유명함

Trust 신뢰를 찾아서 / 과잉근심, 각자도생의 시대, 미숙한 정부의 대처도 한몫

자연재해와 안전 사고, 강력 범죄가 잇따르고 있다는 점을 지적, 경제적 위기와 평생 직장의 개념이 사라지면서 경제적으로나 사회적으로 끝까지 의지할 곳이 없다는 자각이 커졌음

원인으로는 고령화 시대에 노후에 대한 염려는 커지는데 가족간의 연대는 약화되고 개인화가 심화되면서 우리 사회의 구성원 각자가 믿을 있는 대상이 "" 이외에 없기 때문에 스스로 살아남아야한다는 절박함으로 있음

Responsible Consumption "개념있는" 소비의 약진 / 과시의 대상이 ''에서 '개졈'으로 바뀜

Evolution of the sharing economy 공유 경제로의 진화 / 소비자 가치관의 변화와 기술의 발전, 정책적 배려의 융합을 원인으로 있음, 공유 경제의 확산은 소비자들이 적은 비용으로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 혜택을 누릴 있게 한다는 측면에서 사회의 질적 후생을 증가시킴, 하지만 부작용으로는 생산 측면의 고용의 질과 시장 감소가 있음,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각을 바꿔 접근하면 새로운 공유의 플랫폼을 제공할 있는 시장이 무궁무진함

No stereotypes 개성 앞에 금기는 없다, 무너지는 경계와 고정관념 / 집단주의적 규범을 누른 개인주의적 가치관의 득세 (stéréotypé 틀에 박힌, 고정된, 상투적인)

한국 사회는 비교적 규범이 강한 사회로 묵시적 규칙이 존재하며 그러한 공동체의 제안에 벗어나는 행동을 금기시해왔음, 그러나 개인화 되가는 사회 구조의 변화 속에서 개성 있는 소비가 강화되고 있음, 집단주의적 규범이 개인주의적 규범에 자리를 내어주면서 개성에 대한 구성원들의 태도가 관용적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사회를 움직이는 원리로 규범에 대한 동조가 아니라 개인 취향에 대한 존중으로 변함

Discord between Competition and Relaxation 치열한 경쟁과 안락한 휴식 사이 / 대립되는 키워드의 병존이 모순이 아니라 필연이 되는 상황, 안식과 힐링 관련 키워드가 시간이 갈수록 더욱 두드러짐 (행복을 추구하는 트렌드)

4 트렌드와칭

"생활을 관찰하면 트렌드가 보인다"

Trend + Watching 변화의 동향, 추세 + 보다, 지켜보다, 주시하다

사회, 생활, 문화, 소비자 등의 변화 동향을 주시하고 지켜보는 것으로 변화를 감지하고 기회나 아이디어를 찾아가는 과정

* 트렌드와칭이 필요할까?

(1) 우리 사회의 빠른 변화 : 기술의 발전, 인구 구조의 급격한 변화, 무한경쟁의 심화, 산업 융복합 환경이 빠르게 변화하면서 당연히 이에 대한 우리의 대응도 빨라지지 않으면 안되는 상황

(2) 새로운 아이디어를 통한 차별화 중시 : 차별화된 무엇인가를 지속적으로 내놓지 않으면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없는 시대

(3) 잠재니즈 있는 방법에 대한 관심 : 잠재니즈란 표출되지 못하고 숨어 있는, 분명히 존재하지만 고객이 말이나 글로써 표현하지 않거나 표현하지 못하기 때문에 우리가 파악하기 어려운 니즈 뜻함

니즈 needs 생활자의 생리적, 신체적인 욕구란 . 이를테면 공복을 채우고 추위를 막는 등의 단순한 욕구나 결합되어 있는 것을 채우고 싶다는 생각 욕구를 총칭

* 트렌드와칭의 핵심 : 누구를, 무엇을

눈에 보이는 현상과 변화의 동향 추이에 대하여

: 사람들의 생활 모습이나 특정 매장에서의 구매 행동 등을 관찰할 단지 보는 것으로 그치지 않고 물건을 고려하는 요소가 변화하고 있는지, 어떤 표정을 짓고 어떤 말을 하는지, 동반자 구성은 어떻게 달라졌는지 우리 눈에 보이는 현상의 이면에 존재하는 변화를 파악하고자 노력해야

트렌드와칭의 2가지 - 일상적 트렌드 와칭과 문제해결형 트렌드화칭

- 일상적 트렌드와칭 : 장기적으로 트렌드 변화 추이 와칭, 일상적이고 습관적인 트렌드와칭 중시, 트렌드의 전반적 변화 추이를 탐색

(장기적 와칭 - 변화 인지 - 대응 필요성 인식 - 대응을 위한 계획과 개설)

- 문제해결형 트렌드 와칭 : 단기적으로 해결해야할 문제 해결 관점 와칭으로 계획적이고 효율적 트렌드와칭 중시

(문제 인식 - 문제해결관점 가설 수립 - 와칭을 통한 가설 검증 - 문제해결방법 구체화)

*트렌드와칭의 기본 자세

(1) 항상 새로운 장소, 아이템, 현상에 관심을 두고 주목하기

(2) 사소하고 작은 변화에도 관심 갖기

(3)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것에 "" 질문하기

(4) 작은 변화, 현상, 물건에 대한 대중의 반응 살피기

(5) 관찰한 결과를 하고 있는 , 관심사와 연결

https://youtu.be/2XK4kEL7D1M

5 트렌드 발생 요인

"트렌드는 특정한 시점에서 하나의 징후로 출발해 사회, 경제, 문화의 다양한 영역에서 포괄적이며 동시적으로 나타나는 현상"

* 디자인 트렌드 분석

(1) 개념화 단계 Conceptualization

<트렌드 영향 요인> - 키워드 key world : 사회/문화, 경제, 기술, 라이프스타일, 제품디자인, 세미나/전시회

<연구 방법> - PEST analysis, Contents analysis, Globalnomic system, 전문가 인뎁스 인터뷰, 국내외 트렌드 전문기관 정보 분석

거시환경분석(PEST) (정치적 Political, 경제적 Economic, 사회적 & 기술적 Social and Technological analysis)

(2) 구조화 단계 Construction

<트렌드 영향 요인의 구조화> - 메세지 key message : 디자인트렌드 흐름, 통합 인플루언스, 정신적 가치, 감각적 가치, 혁신적 가치, 창조적 가치, 문화적 가치

<연구 방법> - Town watching, Contents analysis, Era analysis, Globalnomic system, 세미나/전시회 현장분석 / 평균 자책점(Earned run average)

(3) 형상화 단계 Visualization

<트렌드 제안> - 아이디어 key idea : 컨셉/테마, 형태, 색상, 재료, 후가공

<연구 방법> - Theoretical forecasting 이론적 예측, Intuitive forecasting 직관적인 예측, Transition scenario 전환 시나리오, KJ method

케이제이법 - 카와기다지로(川喜田二郞)씨가 창안한 창조성 함양 훈련의 일종으로서 브레인스토밍과 함께 가장 많이 쓰이는 발상회의 진행법이며, 문제정리, 발견에 유효한 기법

테마를 결정한다.

아이디어를 카드에 적는다.

내용이 본질적으로 비슷한 카드를 모은다.

비슷한 내용으로 모인 카드군() 타이틀을 붙인다.

계속해서 그룹을 정리한다.

도표화 하거나 문장화해서 정리한다.

(4) 검증 단계 Inspection

<트렌드 적용> - 트렌드세미나, 워크샵, 컨설팅, 디자인제품, 소비자선택, 트렌드문화

<연구 방법> - Strategy founding 전략 수립, Consulting, Mediation

트렌드 발생 요인 _ ~

소통, 자기 표출, 과시 - SNS

건강에 대한 관심 - 시간적, 정신적 여유 / 병으로부터의 해방 / 장수에 대한 욕망

1인가구 증가 - 개인주의 / 개인 취향 존중 / 외로움

성문화, 시사문화 프로그램 - 금기시 되었던 문제 / 음지에서 양지로 / 권리와 표현의 자유

6 디자인 트렌드

고객 경험 디자인

1) 편리하고 스마트한 경험

2) 감성을 자극하는 감동적인 경험

3) 재미있고 신선한 경험

4) 고객 접점에서 서비스 디자인

경험적 디자인 고려사항

- 상품의 성격, 고객의 유형 구체화, 다양한 실행 방법의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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