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이론 공부하기] Design, Culture : 시각 디자인과 아이덴티티_패키지디자인, 포스터디자인, 인포그래픽, 광고디자인, AIDMA법칙

2021. 3. 26. 07:45디자인/디자인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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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이론 공부하기

Design, Culture : 시각 디자인과 아이덴티티

 

시각 디자인 Visual Design

- 시각을 통해 정보를 전달하는 모든 디자인을 통칭

- 상품 판매를 통한 이윤 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것이나, 교육 또는 공공의 이익을 목적으로

- 평면 또는 입체물의 인쇄, 전파, 환경 등의 모든 매체를 포함


패키지 디자인

소비자에게 상품을 알리고 구매 의욕을 증가시키며, 상품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운반할 있는 디자인

Package Design

- 포장은 물건을 담거나 내용물을 싸서 담는 (달걀, 마늘, 한약 ) 에서 시작

- 상품에 관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명확히 전달하는 기능을

- 생산자와 소비자를 연결시켜 주는 매개체의 역할

- 생산에서 소비까지의 유통 과정에서 상품을 보호하는 역할

- 소비자의 구매를 촉진할 있는 심미성과 상품의 정보를 알려주는 전달성이 있음

- 진열 효과를 연출하여 마케팅에 영향을

[ 패키지 디자인의 조건 : 편리성, 심미성, 재활용성, 상품성 구매 의욕, 보호 보존성 ]

패키지 디자인의 분류 : 시각적 진정성 / 실용성 / 정보 전달 / 흥미 유발성


포스터 디자인

 

Poster Design

- 전달할 내용을 일정한 지면 등에 한눈에 있도록 표현하는 선전이나 광고 매체

- 기둥을 뜻하는 'post'에서 유래되었는데 가장 기본적인 형태를 공지 형식으로 제작하여 사람이 많이 다니는 곳에 게시

문화 행사 포스터 / 사회 계몽 포스터 / 상품 광고 포스터 / 관광 포스터

 


인포그래픽 디자인

 

Information + graphic = infographics

인포그래픽 디자인의 특징 : 정보 습득 시간 절감 / 빠른 확산 / 기억 지속 기간 연장 / 흥미 유발

<인포그래픽 디자인의 배경>

- 스마트폰과 SNS 등장

- 스마트폰의 등장은 언제든 새로운 정보를 접할 있는 편리함을 주었지만 정보 과잉으로 인한 올바른 해석 작업은 사용자의 몫이 되었음

- 정보에 스토리와 디자인을 입혀 이해도와 주목도를 높일 있어 최근 중요한 마케팅 수단으로 떠오르게

<인포그래픽 디자인의 조건>

-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의 내용이 명확해야

- 인포그래픽에 사용되는 각종 기호와 상징이 내용에 걸맞아야

- 시각적인 즐거움을 통해 독자의 호기심을 유발해야함

- 형식의 일관성과 독창성을 갖추되 지나친 디자인으로 독자의 인식 능력을 저해하지 말하야

인포그래픽의 분류 : 지도형 / 도표형 / 타임라인형 (주제를 선정하여 그와 관련된 히스토리 또는 전개 양상을 타임라인 형태로 나타내는 방식) / 스토리텔링형 (하나의 사건이나 주제에 대해 이야기를 들려주듯 구성) / 만화형 (귀여운 캐릭터 만화적 요소를 활용하는 방식) / 비교분석형 ( 가지 이상의 제품이나 개념을 비교하는 방식)


광고 디자인

광고란 누구인지 확인할 있는 광고주가 하는 일체의 아이디어, 상품 또는 서비스의 정보제공 또는 판촉 활동

Advertising Design

소비자 구매 심리 과정 AIDMA 법칙

주의 Attention

흥미 Interest

욕망 Desire

기억 Memory

행동 Action

광고 디자인의 분류 : 지면 광고 / 옥외 광고 / 대중 매체

<지면>

DM (Direct Mail)

- 예상 고객을 선택할 있으

-시간을 임의로 조절하여 우승할 있음

-경쟁 광고가 없이 단독으로 광고할 있음

- 광고 예산의 탄력성으로 융통성이 있음

- 크기, 형태, 양에 제한이 적음

- 교통 기관의 발달로 빠른 광고가 가능

신문

- 안전성과 확실성 : 대개 신문은 독자에게 직접 배달되고, 구독자의 수와 독자층이 매우 안정되

- 신뢰성 : 신문은 공신력이 매우 높은 매체이므로 영향력과 설득력이 좋음

- 보존성과 기록성 : 전파 매체 (TV, 라디오) 비해 보존성이 우수하여 필요한 부분의 스큷 주제별 정보의 보존이 가능

- 편의성 : 광고주의 계획에 따라 게재일, 게재 횟수, 광고의 크기, 컬러 등의 조정이 자유로움

잡지

-잡지의 종류별로 독자층을 세분화하여 발행하므로 유효 독자를 정확하게 찾을 있음

- 광고가 매체의 수명과 함께 한다고 광고의 수명을 갖게

- 회독률이 높아 광고 효과를 기대할 있음

- 신문에 비해 더욱 좋은 인쇄 효과가 있음

대중 매체

대중 매체 광고의 장점

- 실증적 광고에 적합 (감성적인 접근)

- 소구 대상에게 동시 소구가 가능하여 효과적

- 시청각 매체이므로 소비자 영향력이 강함

- 표적 수용자에 대한 선별력이 강하

대중 매체 광고의 단점

- 혼잡 현상이 매우 높음

- 방송 규제가 심함 (, 담배)

- 광고 제작비가 비싸

- 기록성이 떨어짐

옥외

- 불특정 다수인을 대상

- 옥외의 일정한 공간에서 일정 기간 동안 계속적으로 시각적 자극

- 포스터, 간판 (옥상 간판, 점두 간판, 입간판, 야외 간판-빌보드, 광고탑, 광고, 자동차, 네온사인, 애드벌룬, 전광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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