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이론 공부하기] Design, Culture : 색채 이론_색채 계획의 중요성

2021. 3. 23. 08:10디자인/디자인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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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이론 공부하기

Design, Culture : 색채 이론

 

[생각]

 

색채란 무엇인가?

 

Q. 색차란 무엇인가?

Q. 우리는 어떻게 색채를 보는가?

Q. 색채학에 물리학자인 뉴턴이 등장하는 이유는?

Q. 무지개는 빨주노초파남보일까?

Q. 하늘의 색이 시시각각 달라지는 이유는?

Q. 하늘의 색이 시시각각 달라지는 이유는?

Q. 신호등의 정지신호는 빨간색일까?

Q. 겨울엔 빨간 코트를, 여름엔 마린룩을 즐기는 이유는?

 


 

색채의 비밀

색채란? 물질이 지닌 특성이며, 빛

우리는 어떻게 색채를 보는가? 색지각의 3요소인 광원, 물체, 눈을 통해 있음

- 색채학에 물리학자인 뉴턴이 등장하는 이유

1667 프리즘을 이용한 분광실험을 통해 빛이 빨강, 주황, 노랑, 초록, 파랑, 남색, 보라색의 7가지 스펙트럼의 색파장으로 구성되었음을 발견

- 무지개는 빨주노초파노보?

공기 중에 있는 수분입자가 분광작용을 일으켜 빛의 스펙트럼을 보여주기 때문 #무지개의원리

- 하늘의 색이 시시각각 달라지는 이유?

산란작용 때문

- 신호등의 정지신호가 빨간색인 이유

우리의 시감각 속도가 빨간색 계통일 가장 빠르기 때문

- 겨울에 빨간코트, 여름엔 마린룩인 이유

추위와 더위를 피하고 싶은 심리


색채 용어

색상 Hue

명색조 Tint

Tone

암색조 Shade

채도 Saturation

명도 Value

색상환

원색

2 색상

3 색상

관계색

단색

유사색

보색

근접 보색

이중(4 조화) 보색

3 조화

색채 이미지

RED

긍정 - 열정, (따뜻함), 감성적인, 진취적인, 애국심, 혁명, 자유, 에너지, 사랑, 열망, 강인함, 활동적인, 행복, 식욕 증가

부정 - (상처), 죽음, 악마, 광란, 전쟁, , 위험, 경고, 공격적인, 잔인한, , 증오

ORANGE

긍정 - , 불꽃, 에너지, 열정, 균형, 열의, 따뜻함, 활기찬, 화려한, 우호적, 야망, 신선함

부정 - 야망, 억압, 가식적인, 우울함

YELLOW

긍정 - 태양, , 밝음, 행복, 자손의 번창, 지성, 뛰어남, 지혜, 고귀함, 희망, 여름, , , 어린이, 활력, 동양 문화에서는 신성함과 권위 상징

부정 - 배신, 비겁함, 악담, 타락, 탐욕스러운, 속임수, , 방해물, 질투, 불신

GREEN

긍정 - 자연, 환경, 건강함, 행운, 순응, 희망, 생명, 불사의 젊음, 안정감, 신선함, 영혼의 회복, 지혜, 활발한, 너그러움, 풍요

부정- 죽음, 격노한, 질투, 천박한, 도덕적 타락, 광기, 재앙

BLUE

긍정 - 평화, 평원, 침착함, 안정, 조화, 통합, 믿음, 진실, 자유, 신뢰, 안전함, 청결, 정돈, 충성, 하늘, , 기술, 진보적, , 상쾌함, 성공, 세련된

부정 - 보수적, 우울증, 식욕억제, 차가운

PURPLE

긍정 - 왕족, 귀족, 영성, 의식, 변화, 지혜, 명예, 깨우침

부정 - 잔인함, 오만, 애도, 절제, 압박, 식욕억제, 죽음, 성생활, 이해하기 힘든

WHITE

긍정 - 숭배, 순수성, 탄생, 소박함, 청결, 평화, 겸손, 정확성, 결백한, 젊음, 겨울, , 좋은

부정 - 죽음, 차가운, 냉담한

BLACK

긍정 - 권력, 교양, 격식, 고상, , 우아한, 깊이

부정 - 애도, 죽음, 엄격함, 무심함, 성생활, 지하의, 분노, 회한, 슬픔, 수수께끼, 공포, 불행

BEIGE / IVORY

통일, 유쾌함, 편안함

PINK

사랑, 로맨틱, 여성스러운, 배려하는, 유연함, 책임, 동의, 차분함

BROWN

지구, 안정, 가정, 전원, 신뢰도, 편안, 인내, 소박함, 안락

GREY

보안, 신뢰, 지능, 겸손, 단정, 위엄, 성숙함, 견고한, 보수적인, 현실적인, 오래된 , 슬픔, 지루한, 고루한

 


+ I.R.I 색채 디자인 연구소

CLASSIC

- 보수적이며 품격이 높고 고상하고 중후한 느낌

- 시대를 초월한 가치와 보편성

- 우아한 곡선과 섬세한 디테일을 중시

- 어두운 색조 주로 이용, 브라운, 베이지, 진홍, 자주, 진녹색 중후하고 격조 있는 색조

- 따뜻한 색상 위주의 배색

NATURAL

- 자연을 닮은 자연스러운 이미지

- 포근하고, 자유롭고, 부드럽고, 친숙한 세상

- 소박하고 자연스러운 형태

- 베이지, 아이보리, 녹색의 조합

MODERN

- 정신적 풍요로움과 시각적 즐거움을 주는 이미지

- 새롭고 독특한 디자인

- 대담한 색상 대비와 명암 대비

- 진취적이고 개성적이며 현대적인 이미지

- 기하학적인 무늬 사용

- 절제되고 깔끔한 조형

- 차가운 계통의 배합

CASUAL

- 자유분방한 분위기와 활동적이고 역동적인 이미지

- 밝고 명랑한 느낌 : 젊음

- 단순하고 가벼운 이미지

- 밝고 선명한 색상과 채도가 높은

- 또렷한 배합 대비

ROMANTIC

- 여성스러움, 부드러움, 우아함, 귀엽고 사랑스러운 이미지

- 파스텔 배합

- 섬세하고 부드러운 곡선의 형태

RETRO

- 복고풍 이미지

- 과거지향적 의미로, 뒤로, 리바이벌, 재유행 표현

- 고상하고 세련된 고품격의 이미지와 보수적 이미지

- 새로움 보다는 오래된 듯한 친근한 이미지

- 무채색의 매색이나 무거운 이미지의 자연소재와 금속성 고광택 스테인리스의 조화

ACTIVE

- 활발한, 민첩한, 적극적인, 의욕적인 이미지

- 강하고 역동적인 형태

- 강렬하고 자극적인 느낌

- 채도가 높은 원색 계열

 


 

색채 계획

Color Planning (색채 계획)

소비자가 구매 결정을 상품을 대할 디자인 요소의 하나인 '색채' 중요하고, 가장 즉각적으로 받아들이는 이미지의 가장 주요한 요소가 색채임

색채에 관한 조사에서부터 구체적인 배색 계획, 생산 현장에서의 지시나 품질 관리 상품이 제작되기까지의 과정 속에서 목적을 효과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색채와 관련된 모든 계획 실천이 포함되어있음

이처럼 색채는 소비자의 감성적 요구를 반영하는 주요 요소이자 상품 구매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므로 전략적인 계획을 통해 색채를 디자인하는 것이 필요

색채 계획의 중요성

1.색채에 대한 관심도

- 색은 형태나 재질보다도 상품 디자인의 특성에 변화를 주기 쉽고, 시간이나 비용 면에서도 유리함

- 디자인, 기능, 품질 면에서 차이가 없는 상품일 경우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색을 선택

소비자들의 상품구매 의사 결정에 영향을

: 색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객관적인 색채 계획을 위해 색채에 대한 관심도를 조사하는 것이 중요함

2. 색에 대한 취향의 다양성

- 색의 선호도는 성별, 나이, 그룹, 나라, 취미나 라이프 스타일별 또는 개인적으로 느끼는 감정이 다르기 때문에 계획 대상을 어떤 타입의 타겟에 맞추고 있는가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함

3. 색채의 기능성

- 색은 형태나 재질보다도 상품 디자인의 특성에 변화를 주기 쉽고, 시간이나 비용 면에서도 유리

- 디자인, 기능, 품질 면에서 차이가 없는 상품일 경우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선택

4. 유행색 (Trend color)

- 유행색의 경향은 지속적인 정보의 수집과 분석을 통해 유행색을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이 필수적

- 시대의 생활 속에서 많은 사람들에게 사용되는 색인 유행색은 하나의 사회적 현상

* Forecast Color (유행 예측색)

- 제품 구매 시점보다 2 먼저 세계의 유행색을 지정, 보금

- 국제 유행색 지정 기관인 <인터컬러>에서 결정색을 선정하고 색상들을 조합하여 인터컬러 결정색 팔레트를 제작

- 팔레트는 세계 각국으로 유입되어 유행 색상을 결정하는데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

색채 계획 단계

1. 1단계 : 기획, 정보, 각종 조건의 정리와 확인

- 상품기획의 확인

- 정보의 확인

- 각종 조건의 확인

2. 2단계 : 정보 수집

- 색채 실태 조사

- 해외 트렌드 분석

- 소비자 컬러 니즈 분석

- 사회 트렌드 분석

3. 3단계 : 색채 디자인

- 색채 이미지 설정

- 배색의 전개

- 색채의 결정

4. 4단게 : 색채 관리

- 후가공의 필요성 제공

- 생산, 공정 색채 관리

- 차기 계획의 준비 (색채시장 파악, 기획 생산단계의 피드백)

 


색채 계획

1단계 : 기획, 정보, 각종 조건의 정리와 확인

- 대상 : 정보 전달을 위한 포스터 등의 그래픽 디자인, 건축, 제품, 자동차, 패션

- 분야별로 사용 목적이 다르기 때문에 색채에 요구되는 효과도 달라짐

- 누가 사용할 것인가? 어디에 사용할 것인가?

* 색채 디자인의 분류

1)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 정보의 전달

2) 환경 디자인 : 쾌적한 공간

3) 제품 디자인 : 기능성

2단계 : 정보 수집

- 상품에 적용할 색채 계획을 단순히 디자이너의 감각적인 작업에 의존하는 것만으로는 성공 가능성에 대한 확신을 갖기 어려움

- 색채 정보에 의한 데이터들이 충분히 조사, 분석되어 색채 디자인의 밑바탕을 만들어 주어야

1) 색채 실태 조사 : 색채 동향을 살핀다.

2) 해외 트렌드 분석 : 글로벌 시대에 맞게 세계 시장의 색채 경향 분석과 이해

3) 소비자의 컬러 니즈 파악 : 소비자 기호 조사를 통해 기호를 분석하고 이를 적용

4) 사회 트렌드 분석 :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문화적인 주변의 모든 변화를 지속적으로 분석하여 시대 동향이나 유행 심리를 파악한다.

3단계 : 색채 디자인

- 색채 이미지 설정 : 분석한 결과를 판단하여 이미지의 방향을 결정하고 이미지 컨셉을 수립

- 배색의 전개 : 이미지 컨셉을 토대로 색채를 구체적으로 추출하여 컨셉에 맞는 배색을 전개

- 색채의 선정 : 배색 전개 단계에서 제안된 배색을 가지고 색채 디자인을 하고자 하는 아이템의 구체적인 사항인 형태, 소재, 스타일 등을 검토, 실제에 적용할 결정 단계

4단계 : 색채 관리 단계

- 색채가 결정된 후에도 적용 대상에 정확한 색을 사용하여 생산하기 위해 색채 관리가 필요

- 발색 부서와의 정확한 색채 커뮤니케이션 필요

- 차기 계획의 준비 (색채 시장의 파악, 기획 생산 단계로의 피드백) 위한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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