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이론 공부하기] Design, Culture : 아이덴티티 디자인_CI, BI, 픽토그램, 일러스트레이션

2021. 3. 25. 07:50디자인/디자인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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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이론 공부하기

Design, Culture : 아이덴티티 디자인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진화

past

now

디자인 패러다임

기업 위상을 전달하는 권위적 디자인

소비자 중심의 친근한 감성적 디자인

사회 커뮤니케이션 구조

기업 - 소비자

sending

일방향 커뮤니케이션

기업-소비자

interaction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CI (Corporate Identity)

기업 이미지 통합

CI 특성에 따라 제작 과정을 기획 조사의 단계, 디자인 개발 단계, 관리 시스템의 구축 단계 3단계로 구분

기획 조사의 단계에서는 기업 활동 영역의 여러 측면에서 수집되는 충분한 자료와 정보를 분석하여 기업이 안고 있는 장단점을 추출하고 기업에 맞는 독창적인 CI 전략 구축

BI (Brand Identity)

제품의 특성을 시각적으로 디자인하여 경쟁력 강화 브랜드 이미지 통일화

BI 소비자의 생활, 이상, 감정 등을 전략적으로 자극하기위해 차별화된 상품의 가치를 하나의 상징으로 표현하고 이를 소비자의 의식에 자리잡도록 하는 전략으로서 신뢰성을 높이고 상품 가치를 높여주는 연상적 전략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패러다임 변화

 

1970년대 미적 디자인 중심

1980년대 기업 문화 중심

1990년대 커뮤니케이션 중심

2000년대 ~ 현재 감성 중심

 

1960년대 : 준비기

해태 / 올바름과 힘의 상징

미원 / 대표성을 갖는 요리 도구의 상징

대한 항공 / 창공을 상징하는 안에 평화와 안녕 상징

현대 건설 / 이집트의 피라미드를 시각화하여 안전성 상징

백양 / 순면 100% 속옷 상징

1970년대 : 도입기

OB맥주 / 오리엔탈 맥주의 상징

신세계 / 품귀, 격조, 자부심의 상징

백설표 / 하얀 눈의 입자 모양을 제품의 마크에 순수함과 깨끗함, 영원함과 풍요로움의 이미지

1980년대 : 상징기

우체국 / 좋은 소식을 알려주는 제비를 상징

한국전력공사 / 무한괘도의 영원성을 시각화한 불멸성을 상징

동아제약 / 힘차게 비상하는 날개를 통한 무궁한 발전을 상징

피어리스 / 꽃이 피어나는 아름다움을 가진 귀족 부인 상징

1990년대 : 변화기

삼성 / 우주와 세계 무대를 푸른색의 타원으로 형상화, 처음과 마지막 글자인 S G 타원 밖으로 뚫려 내부, 외부의 기운이 통하게하여 세계와 함께하는 의지 상징

엘지 / 세계, 미래, 젊음, 인간, 기술 등의 5가지 개념과 정서를 형상화 시켰으며, 기본적으로 L G 둥근 속에 형상화시켜 무엇보다 인간이 LG경영의 중심에 있음을 상징

기아 / 테두리의 타원은 글로벌 비즈니스를 시각화한 지구를 뜻하는 것으로, 레드 컬러는 바로 태양을 뜻하며, 비상하고자 하는 기아의 정신을 상징

풀무원 / 비상하는 녹색 곡선은 자연과 조화된 생활 문화 창조, 풀무원의 비전 형상화하여 자연을 담는 그릇 상징

2000년대 ~ : 감성

KB금융그룹 / Star-b 심볼은 미래지향적인 모습과 세계로 도약하는 높은 의지 표현 상징

금호아시아나 / 고객과 함께 아름다운 미래로 비상하는 아름다운 기업이 되겠다는 의지 상징

SK그룹 / 날개 모양을 형상화하여 비상 이미지와 함께 세계로 뻗어다나가는 글로벌 이미지를 상징

한국타이어 / 혁신성, 미래지향적인 자세를 반영하여 21세기 선진 타이어메이커로의 도약을 위해 고객과 함께 나아가고자 하는 기업 의지를 상징

 


시각 디자인과 아이덴티티

그래픽 심볼 & 타이포그래피

그래픽 심볼 Graphic Symbol

Q : 심볼이란?

A : 인간의 추상적인 사고 혹은 사물의 모습을 표현하는 그래픽적 표현

- 서로의 의사 전달을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있는 수단

- 뜻하는 바의 형상을 사용하여 의미와 개념을 이해시키는 기호

<픽토그램 Pictogram>

- 그림을 뜻하는 픽토 (picto) 정보를 뜻하는 텔레그램 (telegram) 합성어

- 사물, 시설, 행위, 개념 등을 상징화된 그림 문자 (pictograph) 나타내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이 빠르고 쉽게 공감할 있도록 만든 상징 문자

* 픽토그램의 특성

[중요성]

- 디자이너의 개성이 그다지 중요하지 않음

- 단지 의미를 나타내고, 모티브가 적절해야함

- 결과적으로 디자이너의 '무명성' 중요

- 설명하지 않아도 픽토그램 하나로 정확한 의미를 전달 있어야함

[장점]

- 다양한 언어를 그림 하나로 전달하므로 언어 사용의 한계를 극복

- 사인에 담겨있는 정보를 이해하는 시간을 절약

- 사인의 내용으로 표시하는 공간을 줄일 있음

* 픽토그램의 목적별 분류 :

안내용 픽토그램

금지용 픽토그램

안전 환기용 픽토그램

올림픽 종목

회화

* 로고 타입 Logo Type

* 시그니처 Signature

타이포그래피 TypoGraphy

<신문 광고>

1960년대 - 타이포그래피의 개념이 도입되지 않아 직접 손으로 그리는 광고

- 타이포그래피의 원칙은 주어진 면적 안에서 명료성과 가독성을 고려하여

시각화할 정보의 양을 결정하고 미적인 요건을 충족하면서도 내용상의 표현성이 확보되어야함

<활자 조판과 서체 디자인>

- 활판술, 활자 서체의 배열을 말하는데 특히 문자 또는 활판적 기호를 중심으로 2차원적 표현

- 글자를 베이스로 새로운 형상을 만드는 디자인

<캘리크래피 Calligraphy>

- 손으로 그린 그림 문자

- 개성적인 표현과 우연성이 중시됨

- 기계적인 표현이 아닌 손으로 아름답고 개성 있는 글자체

Calli (미) + Graphy (화풍)

일러스트레이션 Illustration

- 일반적으로 글의 이해를 돋기 위해 그리는 그림이나 도표

- 3자에게 무엇인가 의미를 전달하거나, 내용 암시에 사용되기 위해 제작된 그림

- 회화, 사진을 비롯하여 도표, 도형 문자 이외의 시각화된 , 핸드 드로잉 (Hand Drawing) 그림도 포함

- 그림자체로서의 가치보다는 글의 내용과 관련되거나 광고를 위한 커뮤니케이션이 전제된, 인쇄를 위한 그림

<출판>

- 그림책 (그림 동화), , 사보 또는 표지, 삽화, , 시사

- 그림책 일러스트레이션은 재미있고 다양한 내용의 글과 더불어 삽입되는 그림

- 책이나 사보 또는 잡지 등의 성격을 나타내고자 하는 의도로 (회사나 기업 등의 이미지 부각) 제작

- 현재는 본래의 목적보다 시각적인 친밀감을 위하여 구성 편집 제작하는 경향으로 발전

<광고>

- 유형적, 무형적의 상품을 소비자에게 광고 또는 홍보를 하기 위해 제작된 일러스트레이션

- 신문과 잡지 광고에 사용

- 제품의 이해를 돕기 위한 직접적인 표현과 회사의 이미지를 각인 시키기 위한 이유

- 사진 촬영이나 사진 합성으로 표현이 불가능한 것을 현실적으로 보여지게 하는 그림이 광고용 일러스트레이션 대부분을 차지함

<팬시>

- 캘린더, 엽서, 편지지, CD 패키지, 각종 카드, 악세서리, 필기구, 캐릭터 등을 보통 팬시 상품으로 분류

- 상품의 기능성과 목적 외에 시각적으로 만족을 있는 팬시 상품에 삽입되어 접목이 있는 그림

<패션>

- 기본적으로 의사 전달을 위한 실용 영역과 예술 영역으로 나뉨

- 상업적인 것을 목적으로 하는 실용 영역에는 도식화, 디자인화 그리고 패션화를 있음

- 작품성을 강조하는 예술 영역에는 이미지화가 포함

- 실용 영역과 예술 영역의 그림은 서로 상호 관련성을 유지함

캐릭터 디자인 Character Design

팬시 / 기업 / 기관 / 이벤트 / 게임 / 애니메이션 / 유명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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