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이론 공부하기] Design, Culture : 색채와 문화코드_국가별 색채 심리, 색채 마케팅, 색의 역발상

2021. 3. 24. 07:55디자인/디자인 이론

728x90
반응형

 

디자인 이론 공부하기

Design, Culture : 색채와 문화코드

 

색채와 자연 환경

지역 , 풍토색 국가, 지역의 특색을 나타내는 대표 , 지역에서 생산되는 재료의 , 기후 풍토에 맞는 재료의 , 기후 풍토에맞는 재료의 , 지역의 환경 색에 조화되는 색은 오랜 세월에 걸쳐 형성

1. 지역색 (Local Color)

특정 지역의 하늘, 자연광, 습도, 자연물 등에 의해 자연스럽게 어울리고 선호되는

국가나 지방, 도시의 특성과 이미지를 부각시키는 역할

같은 색이라도 지역이나 국가마다 의미나 상징과 사용처가 다름

2. 기조색 (Base Color)

배색에 있어 전체적인 분위기를 형성하는 색조로, 환경색채를 분석할 지역을 대표하는 개의 색상을 먼저 추출해내는 것을 의미

<그리스 - 산토리니>

그리스를 둘러싸고 있는 푸른 지중해와 어우러지는 파란 지붕과 흰색 외벽은 그리스의 국기를 이루는 흰색과 파란색을 떠올리게 하고, 흰색은 자외선을 반사시키는 역할을 하여 부식이 덜되게 하는 기능

<독일 - 하이델베르크>

질푸른 숲과 아름다운 고성이 어우러져 고풍스럽고 낭만적인 분위기를 자아냄

주황색 지붕과 흰색 벽이 도시의 주조를 이룸

도시 전체에 통일감을 주고 자연과 조화를 이루어 하이델베르크만의 도시 이미지를 형성

<영국 - 런던>

1910년대 초반, 각종 시설물 표지판의 색채 통합 작업이 시당국의 강력한 주도하에 이루어져 지하철, 버스 대중교통 수단을 시작으로 '빨강' 거리에 접목하고 있음

빨간색은 주요간선 도로의 편의 시설물을 돋보이게 하여 시민들의 안전과 편의를 제공함은 물론, 런던하면 빨강을 떠올릴 있을 만큼 방문객에게 강한 인상을 심어 주고 있음

<한국 - 제주도>

제주도의 자연환경적 특성을 보여주고 주변에서 쉽게 얻을 있는 현무암을 건축 재료로 활용함으로써 주변 환경과 어우러짐 주로 돌과, , 억새의 일종인 등을 사용하고 특히 지붕의 재료로 볏짚 대신 억새를 이용해서 엮어 만들고 바람이 많은 지역이기 때문에 지붕이 날리지 않게 그물 모양으로 엮어놓은 것이 특징

 


국가별 색채 심리

 

ㅣ미주ㅣ

국가

선호 색상

기피 색상

멕시코

, 군청, 베이지, 짙은 녹색, 회색

적색

보수적이고 점잖은 색상 선호, 너무 화려한 기피

미국

, , , 연두, , 베이지, 핑크

, 갈색

청색 : 진실, 번영, 성의 상징

갈색 : 게으름의 상징

캐나다

녹색

,

, , 백의 조합

녹색 : 재물 상징

아르헨티나

,

,

흰색, 청색 : 국기

검정 : 불행 상지

적색 : 증오 상징

ㅣ유럽ㅣ

국가

선호 색상

기피 색상

그리스

, , 적색

,

금색 : 부를 상징

적색 : 터기국의 색상, 그리스 정교국이기 때문

독일

백색

흰색 : , 결백, 평화 상징

검정색 : , 슬픔, 죽음 상징

영국

빨강, 노랑

, 갈색

빨강 : 태양 상징

노랑 : 밝고, 낙관적인 색상 인식

갈색 : 더럽고 구식인 색으로 인식

프랑스

하늘색, 흰색, 적색

,

하늘색 : 청결, 희망, 공기, 생명력 상징

검정색 : 악마, 어둠, 죽음 상징

황색 : 걱정, 불안 불행한 사람 상징

ㅣ아프리카ㅣ

국가

선호 색상

기피 색상

남아공

, , 연두색

, 녹색

청색 : 국민 화합, 평화 상징

기후적인 영향

케냐

녹색

흑색

초록 : 곡식 상징

ㅣ중동ㅣ

국가

선호 색상

기피 색상

모나코

백색

흑색

흰색 : 종교적인 예복에 많이 사용

흑색 : 슬픔, 괴로움, 근심 걱정

사우디 아라비아

적색, 금색

화려한 색상 선호

이집트

, , 녹색

흑갈색

적색 : 매력적이고 기쁨을

흑갈색 : 유행에 뒤지는 촌스러운

ㅣ아시아ㅣ

국가

선호 색상

기피 색상

베트남

, , 백색, 옅은 하늘색

황색 : 고귀함 상징

일본

, , , , 적색 옅은 색상

, , 회색, 은색, 암탁색 계통

백색 : 청결, 금욕, 순진 무구, 정통 상징

중국

,

, 백색

적색 : 길조, 혁명, 진보 상징

필리핀

, , , 황색

흑색

적색 : 용기 상징

흰색 : 애국심 상징


 

국기의 상징

- 빨간색 : 애국자의 희생적인 , 정열, 혁명, 박애, 무용

- 파란색 : , 바다, , 하늘, 희망, 자유

- 노란색 : 황금, 국부, 태양, 사막, 번영

- 초록색 : 농업, 삼림, 국토와 자연의 아름다움, 번영, 희망, 이슬람교

- 검은색 : 역사, 암흑 시대, 고난, 의지 등의 의미와 독립, 정의, 자유, 단결

- 흰색 : 환희, 정의, 순결, 영토, 평등

국제 언어로서의

색의 보편적 효고를 활용하여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의사소통의 역할 제공

- 안전색 : 교통 공공 시설물에 사용되는 안전을 위한 표준색이 대표적

- 빨강 : 소방 기구

- 노랑 : 장애물, 위험물에 대한 경고

- 녹색 : 구급 장비, 상비약, 의약품

- 파랑 : 장비의 수리 조절 등의 주의 신호

- 자주 : 방사능

사회, 문화적 정보

색채는 모든 문화권에서 상징의 역할 담당

- 노랑 : 동양 문화권, 힌두교, 불교에서 신성시 / 중국에서는 왕권 상징 / 서양에서는 생명과 진실 상징

- 초록 : 봄과 생명 / 아랍권에서는 '예언자의 망토' 색으로 희망을 상징

- 파랑 : 평화, 진실, 협동 상징 / 기독교, 천주교 : 하나님과 성모 마리아 상징 (고귀함)

- 빨강 : 그리스도의 - 수난의 상징 / 기독교 - 자비와 동포애

- 상징의 상이성 : 흰색 - 동양 (죽음), 서양 (순결) / 노랑, 황금색 - 동양 (왕권, 신권), 서양 (겁쟁이, 배신자)

- 스포츠에서의 : 팀의 구별 / 지역이나 기업 상징 - 유대감 형성 / 감정의 고조 ex) 스페인 투우

신분 계급의 상징

색의 상징성은 언어로 표현하기 어려운 공간 감각이나, 사회적 / 종교적 규범과 같은 추상적 개념을 색으로 투영시키는 특징

- 왕족 : 황금색, 자주색

- 중국의 왕조 : 황색, 갈색, 초록

- 로마 : 자주색

- 인도 : 브라민 (승려) - 흰색 / 크샤트리아 (군인) - 빨강 / 바이샤 (상인) - 노랑 / 수드라 (노예) - 검정

- 조선 시대 : 왕족 - 금색 / 1~3 - 홍색 / 3~6 - 파랑색 / 7~9 - 초록색

의복과 색채

- 빨강 : 활동성과 기능성이 요구되는 캐주얼 웨어에 많이 사용됨, 강한 이미지 표현, 의욕을 불어넣고 싶을 , 경사스러운 (일본 - 홍백색, 중국 - 빨강과 금장식)

- 파랑 : 침착하고 지적이며 냉정함을 상징, 밝은 파랑 - 젊음과 시원함 표현, 어두운 파랑 - 심플하고 모던한 이미지, 신뢰를 나타내기 위해 비즈니스와 관련된 직종, 미국과 영국 - 작업복 입은 노동자 (블루 칼라) / 중국 - 노동자 (파란 개미)

- 검정 : 현대적이고 고급스러움의 대명사로 모던과 미니멀리즘을 대표, 격식과 엄숙함, 당당한 , 강한 이미지 - 남성다운 위엄, 대부분의 문화권에서 죽음과 관련되어 장례식을 의미하는 색채, 위엄과 권위 상징 (이탈리아 무솔리니 추종자들의 검정 셔츠)

- 흰색 : 청결한 이미지와 부드러운 이미지로 동기 유발, 정직함 전달, 밝고 깨끗하고 순수한 이미지로 청순, 세련, 차분한 의복에 많이 사용 / 서양 - 하얀 비둘기, 종교적 복장, 천사, 신부의 웨딩드레스 순결한 이미지, 다산과 순결 상징 / 종교적 의미 - 부활과 영생, 환생의

미각과 색채

사람의 오감 음식 맛을 결정하는데 시각 요소가 87% 차지하며 가장 중요한 요소

식욕과 색채

- 우리는 음식을 대할 눈으로 먼전 맛을

- 음식의 색에 따라 식욕이 증가하고 감퇴

- 일반적으로 따뜻한 계통의 색이 식욕을 돋움

- 파랑, 보라, 자주색 계통은 식욕을 감퇴시킴

- 초록색은 신선하고 자연의 이미지를 주어 식욕을 돋움

 


공간과 색채

단순히 인간의 미적 감각뿐 아니라 색채가 가진 기능을 충분히 살리는 동시에 이들의 조화에 의해 쾌적하고 안전하며 능률적인 환경을 조성함을 목적으로

사용하기 적합한 공간

공간에서 나타나는 효과

빨강

활동적인 공간, , 계단실, 운동 공간

따뜻한 느낌,활동적, 공간이 작아 보이게

노랑

거실, 식당, 어둡거나 추운 공간, 공부방, 다른 색과 함께 식당, 부엌

밝고 생기 있게, 따뜻하고 따사롭게, 조명에 따라 지루한 느낌이 수도 있음, 정신적 자극

초록

쉬는 공간, 거실, 식당, 정원에 인접한 공간, 따뜻한 색과 함께 병원에 적용

시원하고 공간을 넓어 보이게 , 조용하고 평온한 공간의 느낌, 짙은 녹색은 자연의 느낌

파랑

침실, 욕실, 햇빛이 많은 , 더운 지역의 거실, 따뜻한 색과 함께 아이들 방이나 공부방

넓고 시원한 느낌, 긴장이 풀어지고 평화로운 분위기, 따뜻한 색과 조화가 없으면 차고 황량한 느낌

보라

홀의 일부, 보색과 함께 거실이나 식당, 명상이나 기도하는 공간

고급스럽고 따뜻한 느낌, 권위적인 느낌

흰색

순수한 흰색은 강조색으로 사용

깨끗하고 밝은 느낌, 시원하고 신선한 느낌, 춥거나 병원같은 느낌을 수도 있고 공간을 넓어 보이게

검정

다른 색을 강조하기 위해 일부분에 사용

분위기 있고 차분한 느낌, 다소 답답하고 공간이 작아 보이게

 

색채와 예술 <영화의 색채>

<아바타>

- 신뢰와 희망, 그리고 신비로운

- 나비족의 순수한 느낌을 가장 살릴 있는 색상

<아멜리아>

- 사랑, 소녀, 행운

-선명한 보색 대비

<장화, 홍련>

- 집안에서 무서운 일이 가장 많이 일어나는 장소인 부엌은 빨간색과 초록색의 보색대비로 긴장감을 한층 고조시킴

<황후과>

- 인간의 욕망과 권력 상징

<설국열차>

- 인간의 추악한 본성

- 빈부격차 극대화

 


색채 마케팅

색채 마케팅은 색의 영향력을 이용하여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자극시키는 마케팅 기법

색상으로 구매 욕구를 자극시키기 위해 기존 사람들에게 무의식적으로 잠재되어있던 색의 의미를 이용하거나 자사의 제품 또는 기획의 색상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는 마케팅 기법을 의미

브랜드 고유의 색채 연상작용에 의한 브랜드 이미 형성

색채 마케팅의 시초

1920 미국의 파커(Parker)사의 빨간색 만년필

색채 마케팅의 역할과 활용

컬러의 상징성 + 이미지 각인 + 브랜드 차별화 + 소비 욕구 자극 + 개성 표현

색채 마케팅 사례

1. S-OIL : 노란색

2. 에뛰드 하우스 : 분홍색

3. 포카리스웨트 : 파란색

4. 참이슬 : 초록색

5. 바나나맛 우유 : 노란색

컬러 시스템

기업 이미지를 컬러로 표현한 것으로 주색과 보조색으로 나뉘며 주색은 심볼과 로고타입에 적용되며 보조색은 그래픽모티브, 패키지, 사인, 유니폼 광범위하게 적용되므로 회사의 이미지와 연결시켜 활용해야 되는 CI 중요한 요소

RED - 열정, 활동적, 따뜻함, 행운, 흥분, 마음을 끄는, 식욕 자극

BLUE - 안정, 진취적, 믿음, 성공, 자신감, 기술력, 차분함

YELLOW - 즐거움, 행복, 긍정적, 희망, 따뜻함, 활력, 부유함, 진출색, 식욕 자극

BLACK - 파워, 모던, 우아함, 격식, 세련된, 부유한, 스타일리쉬, 깊은, 클래식

* 색의 역발상 - "화장지가 검정색이라면?"

색의 역발상

빨간 사과, 기억 속의 전형적인

다른 조형 요소들에 비해서 색채는 기억하기가 용이

특정 개체와 특정 색채가 연결이 되어 기억색 (Memory color) 형태로서

우리 기억 속에 쉽게 자리 잡음

* 검정색 화장지, 경험 밖의 낯선

 

728x90
반응형